타워팰리스, 그 다음엔 뭐가 올까
스크롤 이동 상태바
타워팰리스, 그 다음엔 뭐가 올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인정원에 장미를 심고 사냥개를 기르세요

 
   
  ^^^▲ 초고층 아파트군 '도곡동 타워팰리스' 타운
ⓒ 네이버사진^^^
 
 

삼십여년 전 내가 태어났을 때 어떤 집에서 살고 있었는지 기억나지는 않지만 아마 고만고만한 개량 한옥이었을 것이다. 세상에 대한 척 기억으로 간직하고 있는 70년대 초반의 집은 조그만 마당이 있는 단층의 양옥집이었다. 그 이후에는 5층짜리 저층 아파트에도 살아 보았고 15층짜리 고층 아파트에도 살아 보았으며, 지금도 아파트에 살고 있다. 도시의 기와집과 농촌의 초가집으로 양분되었던 우리나라의 전통 주거가 근대적인 모습으로 바뀌기 시작한 것은 대개 1960년대 무렵이었으니, 내가 여태껏 살아보았던 집들은 우리나라 주거 근대화의 고스란한 궤적이라고 말할 수 있을까.

지금은 가장 보편적인 주거 유형으로 자리잡은 아파트가 우리나라에 도입된 것은 1950년대의 일이다. 종암 아파트(1958년, 서울시 종암동에 위치), 개명 아파트(1959년, 서대문구 충정로에 위치)가 그것으로 대개 5층 높이의 복도식에 평수는 13평이나 17평 등의 소형이었다. 지금은 모두 철거되고 없지마는, 오래된 5층 아파트나 낡은 연립 주택 등과 그 모습이 매우 흡사했다. 엘리베이터가 없이 계단을 이용하고 연탄 보일러를 사용했기 때문에, 매년 겨울이면 연탄 배달부가 연탄을 들고 5층 계단을 오르락 내리락 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아침 저녁으로 손수 연탄을 갈아야 했던 이런 아파트에 지금은 아무도 살 지 않으려고 하겠지만, 수세식 화장실이 처음으로 도입되었기 때문에 그 당시로서는 ‘신세대 신주거’의 상징이었다. 이렇게 5층 높이에 열 평 남짓한 소형 평수의 초기 아파트를 1세대 아파트라고 한다.

아파트가 10층 이상으로 고층화되기 시작한 것은 1970년대 인데, 대표적인 것이 여의도 시범 아파트 단지와 반포 1차 아파트 단지이다. ‘아파트 단지’ 라는 말이 사용되는 것으로도 알 수 있듯이, 여러 동이 대규모로 몰려 있어 아파트 주민을 위한 상가가 따로 형성되는 등 처음으로 단지의 개념이 도입되었다. 평형 또한 20평에서 42평까지 대형 평수가 도입되었다. 당시 3,40평이라는 대형 평수를 놓고 말들이 많았다. ‘대체 얼마나 돈이 많길래 30평짜리 아파트에 사느냐, 나같이 17평 아파트에 사는 사람은 거기 들어갔다가 현관문을 못 찾아서 나오지도 못하겠다’, ‘거기 사는 사람들은 하도 고급이라서 일반 구멍 가게는 갈 수 없어서, 따로 슈퍼마켓을 차려 놓고 아파트 사람만 이용한다더라’ 등등의 말이 많았지만, 이후 80년대에 지어지는 아파트의 주된 형태가 된다. 이렇게 10층 높이에 엘리베이터와 단지 개념이 처음으로 사용된 1970년대의 아파트를 2세대 아파트라고 한다.

그 후 80년대와 90년대는 이러한 2세대 아파트가 지속적으로 건설되었다. 특히 90년대 초반 신도시 건설과 함께 점차 고층화, 고급화, 대형화되었지만, 큰 유형적 변화는 나타나지 않다가 최근에 새로운 유형의 아파트가 나타났다. 이른바 초고층 주상복합 아파트가 그것이다. 과거의 아파트들이 상가와 유치원, 학교 등 각종 시설들을 단지 내에서 해결했다면 이 아파트는 단일 건물 내에서 해결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주로 저층부에 상가를 두고 상층부에 주거용 아파트가 있는데, 물론 헬스클럽이나 파티 장, 호텔 로비 식의 프론트 등 좀 더 차별화되고 고급화된 부대 시설이 마련되어 있다. 이렇게 6,70층 높이에 60평에서 100평 정도의 평수를 가진 초고층 주상복합 아파트를 3세대 아파트라고 한다. 그렇다면 이것 다음의 아파트, 4세대 아파트는 어떤 것일까.

 
   
  ^^^▲ 도곡동 타워팰리스III 조감도
ⓒ 네이버^^^
 
 

사실 아파트는 공업화로 인한 도시 인구 과밀의 산물이다, 현대적 아파트가 19세기 산업혁명의 모태였던 영국과 프랑스에서 생겨난 것도 바로 그 때문이다. 영국의 경우 산업혁명을 통하여 도시의 인구 유입이 폭발했던 1900년에 이미 저층 소형의 1세대 아파트가 나타났고, 우리보다 좀 더 먼저 공업화와 도시화를 경험했던 일본은 1930년대에 1세대 아파트들이 등장했다.

그 후 유럽 각국와 일본은 2세대 아파트, 3세대 아파트로 정해진 수순을 밟아 나갔다. 그러다가 초고층 주상복합 아파트인 3세대에 이르러 공급 과잉 현상이 나타난다. 사실 도시의 인구는 어느 한계에 다다르면 더 이상 증가하지 않지만 좁은 땅에 무한정 높이 올릴 수 있는 초고층 아파트가 계속 지어지면 필연적으로 공급 과잉 현상이 일어나게 되고, 그 이후에는 좀 더 인간적인 환경을 찾게 된다.

지표에서 100m 정도의 높이에 이르면 식물이 제대로 생육하지 못한다. 그래서 30층 이상의 아파트에서는 베란다에 화분을 두어도 꽃이 피지 않는다. 꽃이 피지 않는 아파트가 쾌적하다고 말할 수 있을까. 실제 고층 아파트의 어린 아이들은 신체 발육이 느리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엘리베이터를 타야만 지상에 다다를 수 있기 때문에 혼자 힘으로 엘리베이터를 조작할 수 없는 3세 미만의 아이들은 실내에서만 머무르게 된다. 달리기나 줄넘기, 자전거 타기 등 실외 활동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신체 발육이 더디고, 또한 실내라는 늘 같은 환경만 접하기 때문에 갖가지 다양한 외부 자극을 경험할 수 없어 두뇌발달에도 지장을 준다. 실제로 고층 아파트에 사는 아이들은 신을 신고 벗는 행위를 저층 아파트에 사는 아이보다 더 느리게 배운다는 조사 결과도 있다.

초고층 주상복합 아파트 다음에 오는 아파트는 아이러니컬하게도 1세대 아파트와 닮은 5층 정도의 저층 아파트들이다. 물론 고급화와 대형화는 지속될 것이니, 아마 고급 빌라촌 정도가 되지 않을까. 유럽과 일본의 경우도 이러한 수순을 그대로 밟았고 우리나라도 강북의 몇몇 유서 깊은 동네에 이러한 고급 빌라촌이 있다. 분당 신도시에도 국내 유수의 건축가들이 모여 설계한 빌라촌이 있다. 웬만해서는 눈에 잘 띄지 않는 곳에 자리잡은 이 곳은 모든 차량은 지하 주차장을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지상에는 절대 차가 다니지 않는 매우 조용한 곳이다.

이렇게 저층이면서 고급화된 아파트를 4세대 아파트라 한다. 꽃이나 채소를 직접 재배할 수 있는 텃밭, 집 앞에 바로 자전거와 자동차를 세울 수 있는 개별 진입로 등, 마치 과거의 개인 주택에서나 가능하던 것들이 실현되는 새로운 개념의 아파트이다. 아마 이쯤 되면 영화에서나 보던 대로 앞마당에 큰 사냥개를 몇 마리 기를 수도 있을 것이다. 3세대 아파트가 이제 갓 등장하였으니, 앞으로 얼마 후에 4세대 아파트가 등장할 것이다. 아마 10년 후쯤 되면 초고층 주상복합 아파트의 인기도 한풀 꺾이고 이른바 ‘고급 빌라’들이 새로운 주거유형으로 떠오를 것이다. 모든 생산품들이 으레 그렇듯 아파트 마케팅 또한 항상 새로 나온 것은 ‘상류 계층’이니 ‘성공한 사람들’을 타겟으로 할 것이다. ‘아직도 70층 아파트에서 사십니까? 이제 5층으로 내려오십시오, 정원에는 장미를 심고 사냥개를 기르십시오’라는 광고를 보게 되는 날은 언제일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기획특집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