벅스, 방문자 이탈 심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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벅스, 방문자 이탈 심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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벅스가 유료화 시행을 앞두고 혼란스런 모습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방문자 이탈이 더욱 심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웹사이트 분석 업체 랭키닷컴에 따르면 12월 4주(12/15~1/1) 벅스의 일 평균 방문자 수는 1주일 만에 약10만 명 정도 하락하면서, 93만 명을 기록했다. 2002년 이래 일 평균 방문자 수가 100만 명 밑으로 하락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벅스의 방문자 수는 지속적으로 늘어나, 타 음악 사이트가 유료화를 시행한 2003년 7월에는 일 평균 방문자 수 270만 명을 넘기도 했었다. 그러나 2003년 10월 신곡 서비스가 중단되는 등 음반사, 관련 협회 등과 유료화 관련 마찰을 빚어왔으며, 이후 방문자 수는 계속 줄어들고 있는 상황이다.

한편 12월 4주 벅스의 방문자 수가 큰 폭으로 하락한 반면 벅스를 제외한 음악 사이트의 경우 전반적으로 소폭 상승을 기록했다. 인라이브, 쥬크온, 멜론, 뮤직온, 펀케익닷컴 등이 12월 3주에 비해 만 명 내외의 증가폭을 보였다.

MP3를 공유할 수 있는 p2p 사이트 소리바다도 금주 약 2만 명 정도 증가하면서 일 평균 방문자수 43만 명을 기록, 11월 이후 증가세를 이어가고 있다.

12월 4주 기준 음악 사이트 분야 순위를 살펴보면, 1위인 벅스 다음으로 맥스MP3, 인라이브, 세이캐스트가 2~4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쥬크온이 5위, 멜론이 6위, 뮤직온은 13위를 기록하고 있다.

벅스는 당초 올 해 12월에서 한 달 연기한 1월 1일부터 유료화를 시행하겠다고 했으나, 아직 구체적인 일정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랭키닷컴 측은, “최근 포털들이 미니홈피, 블로그 등에서 음악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온라인에서 음악을 들을 수 있는 채널이 다양해졌으며, 유무선 음악포털의 본격적인 서비스 개시로 웹사이트 이외 모바일을 통해 음악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도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고 말했다.

또한 쥬크온, 멜론, 뮤직온 등이 광고 및 이벤트를 통해 가입자 유치에 총력을 기울이는 등 유료 음악서비스 시장의 경쟁이 더욱 치열해 지고 있는 가운데 벅스의 하락이 지속될 것으로 내다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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