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시공무원, 시의원 앞서 기자 폭력
스크롤 이동 상태바
용인시공무원, 시의원 앞서 기자 폭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제점 지적 따른 상급기관 감사에 "너 죽을래" 폭언 멱살잡이

^^^▲ 폭력 공무원지난 2일, 용인시의회 행정사무 감사에서 경전철 사업과 관련, 시의원의 강한 질책에 흥분한 용인시 경전철사업단 관계자가 자료를 든채 항변하고 있다. (사진 앞쪽 안경 쓰고 책을 든 직원이 문제의 폭력 공무원)^^^

용인시 경전철 사업단의 중간 간부(6급) 공무원이 취재중인 기자에 대해 폭언과 폭력을 행사하는 등 취재를 방해해 그 파장이 확대되고 있다.

특히 이 직원은 기자가 용인시의회 박모 시의원과 함께 대화를 나누고 있는 자리임에도 불구, 시의원이 보는 앞에서 반말과 욕설은 물론 기자의 멱살까지 잡는 등 폭력을 서슴치 않아 공무원으로서 기본 소양에 문제가 있다는 비난이 쏟아지고 있다.

이와 관련 지역 언론계와 시민사회 일각에서 해당 폭력 공무원에 대한 징계 처벌은 물론, 지탄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지난 10일 오후 2시경, 용인시의회 2층에 자리한 산업건설위원회 박모 의원을 방문한 기자는 당일 오전 시의회 예결위에서 박 의원이 지적한 바 있는 경전철사업과 관련, 상호 관심사에 대해 대화를 나누고 있었다.

잠시후 보충설명을 위해 경전철사업단 유모 계장이 사무실로 들어왔고, 박 의원은 오전 질의에 대한 경전철 사업단의 입장을 요구하자 유 계장은 기자를 지칭하는 듯 “저 아저씨가 있어서 얘기 못하겠습니다”라며 비꼬듯 말했다.

이에 박 의원이 “기자가 있다고 해서 얘기 못할 사안이 아니지 않는냐?”라고 하자, 유 계장은 “그러시면 저 사람 옆에 계속 있으니 저는 그냥 가겠습니다”라고 퉁명스럽게 답변했다.

박 의원과 유 계장의 실랑이가 계속되는 것을 목격한 기자는 잠시 자리를 비워줄 요량으로 유 계장에게 “여보세요, 정히 불편하면 내가 나가겠지만 말투가 그게 뭐요?”라고 항의하자, 채 말이 끝나기도 전에 “야! 너 조용해”라며 반말과 폭언이 유 계장의 입에서 바로 터져 나왔다.

황당한 기자가 “왜 반말이냐”고 항의하자 “이 xxx 너 잠깐 따라와”라고 하더니 의원 사무실 바로 앞 산업건설위 회의장내로 들어가 대뜸 기자의 멱살을 잡고 “너 죽을래”라며 협박성 발언을 했다.

이에 기자가 “당신 깡패야? 공무원이야? 기본이 안돼 있다”라고 점잖게 지적하자 “xx놈아 너 땜에 감사원, 부패방지위원회, 건설교통부 등 감사란 감사를 다 받아 왔고 이번에 또 감사 받고 있다”며 업무와 관련해 기자가 지난해부터 줄곳 지적해 온 문제점에 대한 상급기관의 연속 감사에 대해 폭력과 폭언을 동원, 화풀이를 해 대는 것이었다.

갑자기 의원사무실에서 소란이 일자 이 광경을 목격한 여직원에 의해 잠시 후 의회사무국 직원들이 올라 왔으며 이윽고 소란은 중단, 유 계장은 사무국 직원들에 의해 청내 다른 사무실로 이끌려 나갔다.

잠시 후 사무실로 다시 돌아 온 유계장은 박의원과 본 기자에게 경어와 예의를 갖추며 부연설명을 늘어 놓아 무슨 속셈인지 좀 전 보였던 폭력적 행동과는 정반대의 이중행태를 보였다.

박 의원은 기자와 단 둘 남게 되자 “기가 막혀 말이 나오지 않는다”라며 “시의원이 있는 자리에서 공무원이 어떻게 이런 폭력적인 행동을 할 수 있는냐”고 개탄해 했다.

박 의원은 또 “문제의 사업과 관련, 해당공무원이 왔으면 당연히 충분한 설명을 해 줘야 할 것 아니냐”면서 “경전철사업의 문제점을 기자가 지적해 감사를 받았다고 해서 더구나 의원이 보는 앞에서 기자에게 폭력을 행사하다니 기가 막히다”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용인시 모 간부는 “언론 보도 사안에 대해 상급기관의 감사를 받았다고 취재중인 기자에게 폭언과 폭력을 행사했다니 어안이 벙벙해진다”며 “상상할 수 없는 일이 벌어졌다”며 곤혹스러워 했다.

이와 관련, 지역언론인들 역시 한결같이 폭력 공무원에 대한 처벌과 함께 재발 방지를 위한 대책이 필요하다고 이구동성으로 입을 모았다.

한편, 기자는 용인시의 경전철사업 추진 과정상 문제점 등에 대해 이를 연속 지적해 온 바 있으며, 이에 대해 최근 감사원이 용인시에 대해 법적 근거없는 분담금 부과를 철폐하라며 지적, 시는 지난달 19일 '고시' 폐지 조치에 이르게 돼 경전철사업 재원 조달에 있어 적신호가 켜져 있는 상황이다.

이와 관련, 정상적인 취재 활동중인 기자에 대해 용인시 공무원의 폭언 및 폭력 등의 몰상식한 행태와 관련 '시민의 알권리를 막는 중대한 언론탄압 및 테러'로 규정하지 않을 수 없다고 판단, 향후 법적 대응을 포함, 동원할 수 있는 모든 방법으로 강력히 대처해 나갈 계획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기자 2004-12-13 23:26:18
권용석 기자님 힘내세요.
우리 뉴스타운은 전국에 2,600여명의 시민기자와 본사 임직원이 있습니다.

권 기자님의 취재를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우리는 모두 하나입니다.

우리모두 뉴스타운의 힘을 보여 줍시다.
취재시 문제가 발생하시면 본사로 즉시연락하시고 내용을 게시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권용석 2004-12-14 18:53:52
권용석입니다.~

뉴스타운 식구들이 이렇게 응원해 주시니 더욱 더 정진하겠습니다.

기자가 무슨 힘이 있나요.
밀면 밀리고 때리면 맞고 밟으면 밟혀야죠.

그러나 본인의 필은 그 누구도 결코 못 꺽을겁니다.

송인웅 2004-12-14 19:16:26
권용석 기자님 화이팅!!

뉴스타운 가족 전체가 보고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