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준 후보자가 이끌 내각, 누가 어찌 될까
스크롤 이동 상태바
김용준 후보자가 이끌 내각, 누가 어찌 될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월25일 대통령 취임에 맞춰 인선 마무리 지으려면 늦어도 다음 달 10일경엔 조각이 완료돼야

 
'하마평'만 무성했던 박근혜 정부의 초대 국무총리 후보로 김용준 대통령직 인수위원장이 지명됐다.

이에따라 이제 관심은 조각으로 몰렸다.

특히 5년만에 부활하는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매머드급' 부처로 신설되는 미래창조과학부 장관의 인선이 가장 큰 관심사인 반면 대통령 비서실장과 국가안보실장도 관심사다.

아울러 감사원장, 검찰총장, 국세청장, 국가정보원장, 경찰청장 등 '5대 권력기관'의 수장에 대한 하마평도 본격화할 것으로 전망된다.

김용준 지명자와 새 정부 경제정책을 이끌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무엇보다 '실무형'이 되지 않겠느냐는 관측이 대다수로 나왔다.

여러 경제부처를 총괄 지휘할 수 있도록 명실상부한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도록 경제부총리에 경제정책 관련 전권을 맡길 것이라는 예상도 있다.

인수위 국정기획조정분과 강석훈 인수위원은 지난 16일 경제부총리의 역할과 관련해 "패러다임 전환을 주도할 경제 책임 주체"라고 언급했다.

경제부총리 하마평에는 김광두 국가미래연구원장, 김종인 전 국민행복추진위원장, 이한구 새누리당 원내대표, 강봉균 전 재경부장관 등이 첫 경제부총리 후보가, 미래창조과학부 수장에는 논산출신 강태진 전 서울대 공대 학장이 거명되고 있다.

김광두 원장은 박 당선인의 싱크탱크인 국가미래연구원의 수장 박 당선인과 밀접하게 경제 정책을 논의해 온 인사, 청와대 경제수석을 지낸 김 전 위원장은 대선 기간 화두인 '경제민주화'를 주도한 인물이다.

이한구 원내대표는 경제이론에 두루 능통한 박 당선인의 '경제 가정교사'로 불린다.

강봉균 전 장관은 국제통화기금(IMF) 구제금융 사태 당시 대통령 경제수석과 재경부 장관을 지냈다.

윤증현 전 기재부 장관의 이름과 논산출신 강태진 전 서울대 공대 학장이 나오고 있다.

뿐만 아니라 정부 부처 조직을 이끌 외교부 장관에는 충북 영동출신인 신각수 주일대사, 통일부 장관에는 청양이 고향인 윤상현 의원, 국방부장관에는 충북 청원 출신인 한민구 전 합참의장. 산업통상자원부장관에는 충북 보은의 이현재 의원, 해양수산부 장관에는 부여가 고향인 유기준 의원이 하마평에 올랐다.

정치권에서는 삼성전자 기술총괄 사장을 지낸 황창규 전 지식경제부 국가연구개발 전략기획단장과 이석채 KT 회장 등의 이름도 장관 후보자에 오르내리고 있다.

가장 주목되는 인선은 '권부(權府)의 2인자'로 불리는 청와대 비서실장이다.

'정권 실세' 개념을 벗어나 대통령을 보좌하는 본연의 업무에 집중하게 돼 위상이 낮아졌다는 평가와 대통령의 인사를 미리 검증하는 인사위원장을 겸임하는 만큼 오히려 힘이 더 세졌다는 평가가 엇갈리는 자리다.

이 자리에는 3선의 최경환 새누리당 의원과 권영세 전 의원, 최외출 전 대선캠프 기획조정특보, 유일호 현 당선인 비서실장, 이정현 당선인 정무팀장 등이 후보군으로 꼽힌다.

새 정부의 외교안보 컨트롤타워를 하게 될 국가안보실장은 국민행복추진위원회 국방안보추진단장을 맡았던 김장수 인수위 외교국방통일분과 간사가 먼저 눈에 띄었다.

김 간사는 국방장관과 육군 참모총장 출신에다 18대 국회의원(새누리당 비례대표)을 지내면서 국방ㆍ안보 분야에서 폭넓은 경험을 쌓은 게 강점으로 꼽힌다.

아울러 외교국방통일 분과위원인 윤병세 전 청와대 외교안보수석도 후보로 거론된다.

윤 위원은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정책조정실장, 외교통상부 차관보, 청와대 외교안보수석을 지낸 외교ㆍ안보 분야 전문가다.

이른바 '5대 권력기관'의 수장에 누가 임명될지, 또는 교체될지도 주요 관심사다.

특히 주목되는 인사는 '4대강 사업'을 놓고 현 정부와 갈등을 노출한 양건 감사원장의 거취다.

나머지 4개 권력기관장은 공석이거나 교체가 유력시돼 조만간 무성한 하마평이 나올 것으로 보였다.

현재 공석인 검찰총장 인선 작업은 속도를 낼 전망이고. 현재 후보추천위원회가 꾸려져 총장 제청 대상자를 천거받고 인사 검증이 진행 중이다.

박 당선인의 '검찰 개혁' 의지를 관철하면서 새 검찰총장이 임명될 것이라는 관측이 우세한 편이다.

이현동 국세청장은 조각에 앞서 사의를 표명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점쳐졌다.

또한 원세훈 국정원장은 교체가 유력시되고 김기용 경찰청장도 다른 권력기관장과 함께 물러날 가능성이 있다.

경제부총리 등 내각구성 명단 발표는 국회에서 새 총리 임명동의안이 처리된 후인 다음 달 5~10일께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인사청문회법에 따르면 장관 후보자 임명동의 요청안은 국회 제출 이후 15일 이내에 실시돼야 한다.

2월 25일 대통령 취임에 맞춰 인선을 마무리 지으려면 늦어도 다음 달 10일경엔 조각이 완료돼야 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기획특집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