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식 강공책 끝까지 간다
스크롤 이동 상태바
박근혜식 강공책 끝까지 간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 파행 책임감수 이 총리 사과 받아낼 것

 
   
  ▲ 한나라당 박근혜 대표  
 

이해찬 총리의 한나라당 폄하발언 이후 박근혜 대표의 강공 드라이브가 계속 수위를 높이고 있다. 17대 국회에 들어와 상생의 정치를 기치로 내걸었던 박 대표는 이번 만은 정부 여당에 적당히 손을 내밀지 않겠다는 강한 의지를 심어주고 있다.

특히 그동안 대여 포격을 가할 때 여성의 잔잔함 때문인지 점잖은 말로 대처했던 박 대표가 이 총리에 대해서만은 연일 강공포문이다.

박 대표는 8일 오전 열린 당 상임운영위에서 국회 파행의 가장 큰 원인을 이해찬 총리에게 돌리며 강한 어조로 한발짝도 물러나지 않겠다는 의지를 나타냈다.

박 대표는 “이총리가 국민의 대표인 의회를 모욕하고 의원에 대해선 폭언을 퍼부었다”며 “등원 여부는 한나라당 전체 의원들의 공감대가 우선돼야 하고 의원들의 합의를 거치지 않고는 결정할 수 없다”고 못박았다.

박 대표의 이런 강공드라이브 때문에 일부에서 일고 있는 국회 등원 의견조차 못 건네고 있는 것이 한나라당 분위기다. 실제 일부 의원들이 박대표에게 무조건 국회에 들어가자고 건의했다 일격에 거절 당했다는 말도 나오고 있다.

박 대표는 자신은 이 총리 폄하발언 때 본회의장 퇴장 결정을 존중했는데 지금과 그 때가 조금도 변한것이 없기 때문에 절대 등원할 수 없다는 입장을 표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분위기는 8일 열린 여야 원내대표 회담의 결렬에도 영향을 미쳤다는 후문이다. 박 대표의 강경자세를 김덕룡 원내대표가 정면에서 무시 할 수 없는 상황이었다는 것이다.

박 대표는 이 총리의 유감표명이 없는데다 국회 파행이 장기화되고 있어 국민적 비난이 자칫 부메랑으로 돌아 올 수 있는 상황에서도 여전히 강공전략을 구사하고 있다.

최근에는 “한나라당은 그동안 무엇을 해도 끝을 보지 못했다는 지적을 받기도 했다"며 " 앞으로는 무엇을 하든 끝을 보는 확고한 모습을 보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물론 박대표의 이런 강공 정책은 여당은 뒤로하고라도 행정부에 밀리면 한나라당의 존재가치가 한 없이 추락한다는 분석이 담긴 것이기도 하다. 또 여권의 유감표명 보다 이 총리의 직접적인 사과가 없는 시점에서 먼저 나서 등원문제를 꺼내봐야 리더십에만 상처를 입을 것이라는 분위기가 깊이 작용하고 있다.

특히 이번 시점을 탄핵사태 이후 침몰한 야당으로서의 이미지를 강하게 심어주는 계기로 삼고 어차피 맞붙은 전쟁인 만큼 한치도 밀리지 않겠다는 강한 의지까지 보이고 있다.

박 대표의 이런 강공 드라이브에 문제가 없는 것은 아니다. 두손들고 등원하면 한나라당 지지자들의 손가락질을 받을 것이 뻔한 반면, 등원 거부가 길어지면 정치권 전체의 매도를 모두 감수해야 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번 만큼은 여야간의 정쟁이 아닌 총리의 폄하발언이라는 등원거부 명분이 있기 때문에 끝까지 밀리지 않을 것으론 보는 시각이 우세하다. 즉 국회 파행의 모든 비난을 받는 한이 있더라도 이 총리의 사과만큼은 꼭 받아내겠다는 의지가 매우 강하다는 것이 한나라당 의원들의 전언이다.

어느때 못지 않게 강경책을 구사하고 있는 제1야당 대표의 정치력이 제대로 빛을 발할지 아니면 흐지부지로 끝날지 그에게도 버틸 수 있는 대드라인이 임박해 오고 있다.

여당의 국회등원 민생법안 처리 요구, 군소 야당의 한나라당 공격이 계속될 경우 국민들의 시각이 한순간에 바뀔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박 대표로서는 수일내 더 강공수를 날리던지 반대로 여론을 등에없고 합의점을 찾던지 둘중 하나를 택해야 할 입장이다.

한나라당 관계자들에 따르면 이미 박 대표는 강공에 쐐기를 박아 놓아 흔들면 더 강해 질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박 대표의 이런 강공책이 성공을 거둔다면 그는 당내 입지는 물론 향후 대여 또는 정부 정책에 대한 강한 태클을 구사할 수 있는 큰 힘을 얻게된다는 것이 정치관계자들의 분석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6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정보제공 2004-11-10 14:19:40
팬클럽 / 이거나 읽어보시지.

"박근혜-김덕룡 방향 헛짚어 지지율 추락"
[프레시안 2004.11.10 09:30:06]

[프레시안 임경구,박재한/기자] "보수파에 끌려다니다 못해 이제는 당 지도부가 보수화에 앞장서고 있다."(원희룡)

"지도부가 강경보수파, 수구냉전적 사고를 용인하고 있다. 노선투쟁을 본격화해야 할 시기다."(고진화)

한나라당 보수파로부터 "차라리 당을 떠나라"는 최후 통첩까지 받은 두 의원이 본격적인 노선투쟁을 선언했다. 박근혜 대표를 비롯한 지도부가 당안팎 극우세력의 거센 압력에 굴복, 급속한 우경화 행보를 걷고 있다는 절박감에서다. 이들의 절박감은 박근혜 대표가 ""합리적 보수"" 노선을 포기하고 빠르게 우경화하면서, 당의 지지율이 급락하고 있다는 위기감과도 무관치 않다.

이들은 지난 7일 회동을 갖고 당내 전향적 초재선, 개혁파 의원들을 중심으로 외연을 넓혀 공동대처키로 의견을 모으기도 했다. 보수파의 핵심 타깃이 되고 있는 원, 고 두 의원을 9일 만나봤다.

"박근혜-김덕룡, 완전히 방향을 헛짚고 있다"

당안팎 극우의 준동, 박근혜-이명박 대권경쟁이 맞물려 지도부의 우경화가 위험수위로 치닫고 있다는 게 이들의 한결같은 상황인식이었다.

원 의원은 "보수인사들의 10만 집회와 신행정수도건설특별법에 대한 헌법재판소의 판결이 나오면서 당의 보수파, 강경론에 지도부가 끌려갔다"면서 "이제는 끌려다니다 못해 앞장서는 모습"이라고 지도부의 급속한 우경화를 비판했다. 그는 "당 안팎의 보수강경층이 급속히 결집해 압력을 가하고 있는 것과 무관치 않다"며 이같이 말했다.

원 의원은 특히 지도부의 우경화를 당내 대권경쟁과 관련짓는 일부의 시각과 관련, "(경쟁이) 생각보다 너무 일찍 표면화됐다"면서 "그것이 자락에 깔려있다고 볼 수 있다"고 덧붙였다.

고 의원도 "지도부가 강경보수들의 큰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 반공민주주의로 선회하는 듯한 태도를 보인지 꽤 오래됐다. 이것이 실패의 원인이다"고 말했다.

고 의원은 "우리가 박근혜-김덕룡을 뽑은 것은 전향적인 행보를 기대해서인데, 지도부는 완전히 방향을 헛짚고 있다"면서 "그런 지도부의 잘못된 방향을 초선 의원들도 무비판적으로 받아들이고 있다"고 소장파의 태도를 비판하기도 했다.

지도부의 우향우와 관련, 그는 "박 대표가 당 내부 통제력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는 것이 문제"라고 당권경쟁과의 관련성을 부인하지 않았다.

"한나라당은 지금 고속도로 역주행"

지도부가 대여투쟁의 방법론으로 내세운 ""색깔론""에 대해서도 두 의원의 비판은 이어졌다.

원 의원은 "개혁과 변화의 약속은 모두 퇴색하고 그 자리를 색깔론과 대여 대결론이 차지했다"면서 "한나라당은 지금 고속도로에서 역주행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는 "원래도 어려웠던 지도부의 리더십이 상당히 좋지 않은 상황으로 가고 있다"면서 """좌파니까 문제있다""는 식의 색깔론으로 가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다"고 말했다.

원 의원은 최근 지지율 급속 하락의 원인과 관련, "변화와 상생을 실천하겠다는 약속을 번복한 것이 원인"이라며 "8월에 지지율 그래프가 꺾였는데, 이 시기는 박 대표가 ""국가정체성"" 논쟁을 붙인 때로 국가정체성 논란은 사실상 색깔론에 다름아니었다"고 지적했다.

원 의원은 "그런데도 박 대표는 지금 ""4대법안""에 대한 안티테제로 가고 있는데, 신테제 제시를 통해 서로 다르면서도 공존할 수 있는 방향을 모색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당연히 야당으로서 해야 할 대안제시는 없이 마치 우리에게 정권이 맡겨지면 다 할 수 있을 것처럼 말하지만, 지금 집행기관(정부)을 비판하는 것만으로는 상황이 반전될 수 없다"고 말했다.

고 의원도 지지율 하락의 원인은 "기본적으로 한나라당의 색깔론 공세 때문이다. 젊은 세대는 한나라당이 다시 냉전세력으로 돌아가고 있다고 보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한나라당은 지금 원래 지지자로 시각을 좁히는 ""축소지향적"" 사고를 하고 있다"면서 """확대지향적""인 젊은세대 끌어안기나 서진정책은 다 포기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고 의원은 이어 "박근혜 대표의 최소한의 존재조건은 여야 상생과 남북화해협력 노선이라는 두가지"라면서 "우리가 합리적이어야 여당을 비판할 수 있는데, 우리가 너무 한쪽으로 가 있으면 아무리 여당안이 문제가 있더라도 국민들에게 신뢰를 줄 수 없다"고 말했다.

"김용갑-정형근, 너무 용쓰면 해롭다"

이같은 상황인식은 결국 당내 보수파와의 본격적인 ""노선 투쟁""으로 표면화됐다.

고 의원은 "지도부가 지금대로 가면 어느 시기

펜클럽 2004-11-10 13:12:19
근혜 누나 잘하고 있습니다.
지금 야당인 한나라당은 야당 치곤 너무 약합니다.

강하게 정부와 여당을 몰아쳐야합니다.

만능선수 2004-11-09 10:59:47
배구선수도 아닌 것이 뭐? 강공 드라이브한다고?

탁구선수도 아니것이 뭐? 강공 드라이브 한다고?

테니스 선수도 아니것 뭐? 강공 드라이브 한다고?

배드민턴 선수도 아니것이 뭐? 강공 드라이브한다고?


아줌마 2004-11-09 10:15:49
밥짓는 내가봐도 이 총리가 사과해야 할 것 같소 사과가 배따고 들어가는 감유,
말로 내뱉은 자가 거두들이는 것이 순리 아닌가요.
개소리들 그만하고 경제 좀 살려라 싸가지 들아 힘들어 죽것다.

삐딱구두 2004-11-09 10:14:12
한나라당은 끝까지 등원하지 마십시오. 나라가 망해도 저런식이니 누가 그들의 말을 믿겠소. 달면 삼키고 쓰면 뱉으니 괘신한 것.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기획특집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