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아산병원 갑상선 진료팀 '건강한 갑상선' 발간
서울아산병원 갑상선 진료팀 '건강한 갑상선' 발간
  • 이승희 기자
  • 승인 2004.11.04 07: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험 바탕 환자들의 궁금증 풀어주는 명쾌한 답 제시

 
   
  ^^^▲ <건강한 갑상선> 표지최근 급격히 증가하는 갑상선 질환 환자들에게 명쾌한 답 제시 '건강한 갑상선' 출간
ⓒ 메디팜뉴스^^^
 
 

최근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갑상선 질환 환자들에게 명쾌한 답을 제시하는 '건강한 갑상선'이 출간되었다.

'건강한 갑상선'은 서울아산병원 갑상선 진료팀(대표저자 : 송영기 교수, 내분비내과)이 개원 이후 지난 15년간 진료 경험을 바탕으로 갑상선 질환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전하고 있다.

송교수는 "대부분의 갑상선 질환은 치료 기간이 상당히 길어서 몇 년 이상 혹은 일생 동안 치료를 받아야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환자 본인이 정확한 정보를 갖는 것이 중요하다"고 설명한다.

이어 이 책은 ▷오랜 기간 치료를 받아야 하는 환자들이 어떠한 점을 주의해야 하는지 ▷ 인터넷이나 입에서 입으로 퍼지는 잘못된 정보는 무엇인지 등 시간적·공간적 제약으로 인해 진료실에서 나누지 못했던 환자들의 궁금증을 풀어주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고 말한다.

총 7장으로 구성되어 있는 '건강한 갑상선'은 ▷갑상선이란? ▷갑상선에 대한 검사 ▷갑상선기능항진증 ▷갑상선기능저하증 ▷갑상선염 ▷갑상선결절과 갑상선암 등 각 장마다 의학적인 지식이 전혀 없는 사람들도 이해할 수 있도록 쉽게 설명했다.

특히 임신과 갑상선질환 장에서는 "갑상선질환이 있으면 불임이 된다" "갑상선질환이 있으면 모유수유를 하지 못한다" 등 가임 여성들이 가장 궁금해하는 갑상선질환과 임신과의 관계에 대한 궁금증을 명쾌하게 제시하고 있다.

한편, '건강한 갑상선'은 갑상선질환 환자의 일차적인 진단과 치료를 담당하는 내분비내과, 외과 외에도 안과, 병리과, 핵의학과, 방사선과 총 6개 진료과 11명의 교수들이 공동집필자로 나서 책의 전문성과 완성도를 한층 높였다.

고려의학 / 202쪽

 

핫이슈포토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