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한길 '1억'수수 공방, 거짓말은 누가 하고 있나
스크롤 이동 상태바
김한길 '1억'수수 공방, 거짓말은 누가 하고 있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론조사기관의 입출금 확인만으로 확인할 수 있는 문제다

 
   
  ▲ 김한길 열린우리당 의원
ⓒ 김한길의원 홈피에서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는 김한길 열린우리당 의원에 대해 "조동만 전 한솔그룹 부회장으로부터 불법자금을 받았다는 의혹"이 있다면서 수사를 벌이고 있다.

검찰이 조동만씨로부터 "지난 2001년 무렵 김 의원에게 억대의 돈을 줬다"는 진술을 확보했다고 밝히자, 이에 대해 김한길 의원은 "민주당의 16대 총선기획단장이던 지난 2000년 3월, 조동만씨로부터 1억원을 받아 여론 조사비용에 모두 사용했다"고 해명했다.

한편 민주당 장전형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김한길 의원이 받은 돈에 대해서는 당에 입금된 기록도 없고, 사전사후에 보고받은 사람도 없고, 들은 사람도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다"고 발표했다.

그렇다면 누구 말이 맞고 누가 거짓말을 하고 있는 것인가? 답은 간단하다. 돈을 준사람(조동만 전 한솔그룹 부회장)이 있고 받은 사람(김한길 열린우리당의원, 구로을, 3선)이 있어 "16대 총선기간에 돈 받은 날 모 여론조사회사에 전액 그대로 지급됐다"고 하는데 "입금된 기록도 없고, 사전사후에 보고받은 사람도 없고, 들은 사람도 없다"는 것이라면 돈 1억원의 사용처를 조사하면 될 일이다.

돈 1억원의 사용처가 당의 이름으로 사용되었는지 당통장과 입출금내역을 조사하고, 1억원을 여론조사비용으로 받은 쪽의 입출금내역을 조사하면 누가 거짓말을 했는지 드러날 것이다.

검찰의 정확하고 명확한 조사 발표내용을 기대한다. 일반적인 상식으로 보아 결과는 분명해보이는 때문이다. 그리고 만일 김한길 의원이 사사로운 목적으로 사사로이 사용하거나 개인의 정치적인 행위에 사용된 것으로 결과가 나타난다면 김 의원은 엄정한 사법처리의 대상이 되어야 한다.

최근에 100만원의 추석떡값을 받았다고 농림부차관이 20여년 공직생활을 불명예로 사직하는 일이 있었다. 이런 판에 김한길 의원이 비록 여당의 중진이라고 하나, 그렇다고 해서 본인 스스로가 '정치 후원금이 아닌 총선 여론조사비용" 이라고 이실직고한 사안을 유야무야 넘길 수는 없다. 100만원의 100배에 해당하는 처벌은 있어야 형평에 맞는 처리가 될 것이다.

물론 사실을 확인한 결과가 김한길 의원의 말이 맞다면 김 의원은 당시 관행에 대한 잘못을 사과하고 그에 대한 처벌만을 받을 수도 있다. 하지만 이때 새천년민주당의 장 대변인은 공당에서 최소한의 사실 확인 절차 없이 불거진 사안을 빌미로 정치공세를 벌인 구태적 행태를 보인 데 대해 백배사죄해 마땅할 것이다. 구태정치를 없애자는 것이 바로 ‘정치개혁’이기 때문이다.

다음은 김한길 의원이 밝힌 '조동만 회장 관련기사에 대한 사실관계' 전문과 새천년 민주당 장전형 대변인의 논평 전문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연합뉴스 2004-09-16 15:43:07
여론조사기관 "김한길의원에게서 조사비용 1억 받아"
[연합뉴스 2004-09-16 15:13]

(서울=연합뉴스) 맹찬형기자 = 국내 유력 여론조사기관 대표 A씨는 16일 "지난 2000년 3월 당시 민주당 16대 총선기획단장이던 김한길 의원으로부터 여론조사 비용 으로 1억원을 받았다"고 밝혔다.

A씨는 이날 오후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2000년 2월말과 3월초 민주당 총선기 획단장을 맡고 있던 김 의원의 요청으로 경합지역과 관심지역 몇 곳을 한 묶음으로 해서 여러 차례 판세 분석을 위한 여론조사를 실시했고, 조사가 끝난 뒤인 3월께 김 의원의 선거기획사무실에서 그 비용을 합산해 1억원을 받았다"고 밝혔다.

A씨의 진술은 열린우리당 김한길 의원이 지난 2000년 3월 조동만 한솔그룹 전 부회장으로부터 1억원을 받아 여론조사 비용으로 썼다는 주장을 뒷받침하는 것으로 보인다.

A씨는 여론조사 비용을 건네받은 시점에 대해 "당시 공천이 다 끝난 상황이었으 므로 3월께인 것으로 생각되지만, 정확한 시점은 기억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A씨는 또 "의뢰에 따라 여론조사를 했고 비용을 받았을 뿐인데 뒤늦게 돈의 출 처를 놓고 논란이 불거져 곤혹스럽다"고 덧붙였다.

이에 앞서 김 의원은 지난 15일 조 전 부회장으로부터 1억원을 받은 사실을 시 인하면서 "조 전 회장에게 받은 돈은 같은 날 모 여론조사회사에 전액 그대로 지급 됐다"며 "조 전 부회장과 이권이나 청탁 혹은 그 비슷한 이야기조차 나눈 적이 없다 "고 해명했다.

mangels@yna.co.kr (끝)

지나가다 2004-09-16 16:07:09
받기는 받았는데 정확한 시기는 기억나지 않는다?
기억력이 왔다 갔다 하는 사람이 왜 이렇게 많은 건지 모르겠군요.

1억이나 되는 돈을 받았다면 당연히 기록이 있을텐데도
한 정치인의 생명이 달린 문제에 대해 그 기록 하나도 없이 몇 마디 말로 해명을 한다는 게 말이 되는 소린지.

나중에 말이 어긋나는 걸 막기 위해
미리 잔머리 굴리고 있는 거 아닌가 하는 생각을 지울 수가 없네요..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