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선 후보가 해야 할 것은
스크롤 이동 상태바
박근혜 대선 후보가 해야 할 것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도. 보수. 진보 모두 함께 아우러야

▲ 새누리당 박근혜 대선 후보
이미 예상했던 대로 경선 결과가 적중했다. 지난 20일 경기 일산 킨텍스에서 개최된 새누리당 전당대회에서 박근혜 후보가 84.0% 득표율로 18대 대통령 선거 후보로 공식 선출됐다.

새누리당 경선 사상 가장 높은 득표율로 압도적 승리를 거둔 박근혜 후보는 누구인가. 모친을 흉탄(凶彈)에 잃은 것도 부족해 부친까지 총탄에 잃고 졸지에 고아가 되어 동생들을 돌보아야 했던 그녀다. 60대에 비로소 대권 후보에 나서기까지 그야말로 절망과 희망이 교차하는 굴곡 많은 인생역정을 살아온 비운의 여자이기도 하다.

1952년 2월 대구에서 태어난 박근혜 후보는 부친 박정희 전 대통령이 5.16 군사혁명을 일으킨 후 청와대 생활을 시작했다. 한 때는 학자의 꿈을 품고 프랑스 유학을 떠난 박 후보는 74년 모친 육영수 여사의 저격사건 이후 귀국, 79년 10.28 사태로 부친을 잃을 때까지 퍼스트 레이디 대행자로서 정치를 체험한 바 있다.

2번째 대권에 도전한 박근혜 새누리당 대선후보는 선출 직후 수락 연설에서 “국민 대통합의 시대를 열겠다. 새로운 대한민국을 만드는 큰 길에 모든 분이 동참할 수 있도록 나부터 대화합을 위해 앞장서겠다.”며 “이념, 계층, 지역, 세대와 산업화, 민주화를 넘어 국민 대통합의 길을 가겠다.”고 밝혔다.

또 경선과정에서 대립했던 후보들에게도 새누리당의 대선 승리에 큰 버팀목이 되어 줄 것을 간곡히 당부하며 화해의 손길을 내밀기도 했다. 이와 함께 ‘공천헌금’ 파문 및 측근비리 의혹을 의식한 정치 혁신 의지도 피력했다. 특히 ‘부패와 비리’에는 어느 누가 연루돼 있다 해도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결코 용납하지 않겠다고 부패척결과 정치개혁 의지를 강조했다. 또 친인척 비리근절을 위한 특별감찰관제 및 상설특검 도입을 대책으로 제시하기도 했다. 그리고 근간에 핵심의제로 떠오르고 있는 ‘경제민주화’ 메시지도 잊지 않고 언급했다.

이런 선언과 다짐들은 지난 2개월간 대선 후보 경선과정에서 악화된 이미지를 되살리기 위한 박 후보의 고민이 반영된 것으로 해석된다.

박근혜 후보의 등장으로 유권자들은 본의 아니게 대한민국 대선사상 최초로 ‘여성 대 남성’ 혹 ‘남성 대 여성’ 대결 구도를 보게 되었다. 1987년 시민헌법이 채택된 이래 문민정부, 국민의 정부, 참여정부 등이 저마다 민주주의의 기틀을 마련해 왔다는데 여성 대통령 후보의 등장은 2012년 대선의 주요한 특징 중의 하나로 역사에 기록될 것이다.

이처럼 박 후보가 높은 득표율을 보인 것은 박 후보의 정치적 자산이 아버지 박정희 대통령의 후광인 것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다. 그러면서도 경제 도약의 계기를 마련한 공적에도 불구, 유신 독재자로 낙인찍힌 아버지가 그녀에게 남긴 부정적 악재로 될 가능성도 있다.

그래서 반대 세력들은 ‘역사의식’과 ‘차별화된 삶의 궤적’을 내세우며 각자 자신이 박 후보에게 이길 수 있는 자임을 강조했다. 누구보다 대권에 가까운 박 후보지만 여전히 갈 길은 멀고 험난하다. 야당은 말 할 것도 없지만 당내에서 조차 반대 세력이 있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먼저 친이, 친박의 힘을 합치는 것은 물론 대선을 앞둔 시점에서 비박계 인사들까지도 포용해야 한다. 그래서 박근혜 불통(不通)과 사당화(私黨化)이미지를 지워야 한다. 내부 갈등이 심화되면서 자칫 안철수 교수와 민주당이 연대 할 경우 이번 대선에서 분패할 수도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다 된 밥에 재 뿌리는 격이 되어서는 안 된다. 죽 쑤어 개 주는 꼴이 되서는 안 된다. 그렇게 되지 않기 위해서는 중도, 보수, 진보 모두를 아울러야 한다. 국민 대통합만 해도 ‘그 나물에 그 밥’인 자기 계파만 중히 쓰는 인사방식으로는 진정성을 인정받을 수 없다.

특히 자기에게 관대하고 남에겐 엄격한 인상을 줄 수 있는 가족과 측근관리 방식에도 과거 정부와는 달리 획기적 변화를 보여야 할 것이다. 역대 어느 정부도, 심지어는 공정사회, 친인척 부정부패 비리척결을 강조했던 이명박 정부까지도 말뿐이었다는 것이 드러났기 때문이다.

저들의 공세를 이겨낼 최종 병기는 ‘친박계의 쇄신’과 ‘개혁’ 밖에 없을 것 같다. 김영삼, 김대중, 노무현, 이명박과는 전혀 다르다는 것을 보여주어야 한다는 것이다. 지지자도 그렇지만 호의를 가져 본적이 없는 사람이나 또는 가질 생각이 없는 사람들의 마음을 사야 한다. 관망자 또는 반대자 일부라도 마음을 돌려놓기 위해서는 변화된 모습을 보여줘야 한다. 적어도 그 근본적인 변화가 향후 넉 달간은 축적돼야 한다는 말이다.

대선 후보자의 자질과 능력도 중요하지만 측근도 후보자 못지않게 중요하다는 것이다. 따라서 박 후보는 진정으로 개혁의 의지가 있다면 지금부터라도 깨끗하고 참신한 사람을 찾아 주위에 두어야 한다. 그리고 ‘죽기 살기로가 아닌 죽기로 작정’하고 단호한 개혁의 의지를 보여야 한다.

원칙과 신뢰의 여왕이라 불리는 박 후보가 과연 2번째 도전한 대권의 꿈은 이루어질 것 인가. 여러 경향에서 볼 때 가문과 개인으로도 박근혜가 대통령 후보가 된 것은 드라마틱한 일이다. 그렇지만 ‘주요국 최초 여성 대통령’이 되는 건 결코 쉬운 것은 아니다.

박 후보가 대선에서 승리하기 위해서는 모든 것을 바꿔야 한다. 의식도, 분위기도, 그리고 전략도 바꿔야 한다. 산 넘어 산임에도 불구하고 박 후보가 해야 할 과제는 이미 후보 수락 연설에서 밝힌 바 있는 국민과의 약속을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수준으로 실천하는 것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