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 '당권' 물밑경쟁
한나라 당쇄신 내홍 조짐
스크롤 이동 상태바
한나라 '당권' 물밑경쟁
한나라 당쇄신 내홍 조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나라 당쇄신 내홍 조짐>

(서울=연합뉴스) 황정욱 민영규기자 = 12.19 대선에서 패배한 한나라당이 향후 당진로를 놓고 심각한 고민에 빠져들고 있다.

당을 쇄신해야 한다는 원칙에는 공감대가 형성돼 있으나 쇄신의 방향과 폭, 속 도 등을 놓고선 의견이 맞서는 등 대선 패배의 후유증이 좀체 가라앉지 않고 있는 것이다.

더욱이 민주당이 '재창당론'을 발진하는 등 정치지형 변화를 모색할 조짐을 보이고 있는 것도 당내 위기감을 확산시키고 있다.

현재로선 한나라당이 거야(巨野)의 입지를 유지할 수 있을 지, 필연적으로 야기될 계파간 대립을 어느 수준에서 봉합할 수 있을 지, 또 당쇄신 요구가 어떤 흐름을 잡아갈 지 예측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벌써부터 당권 투쟁과 노선 갈등 양상이 빚어지고 있는 것도 전도를 불투명하게 하는 요인이 되고 있다.

◇당쇄신론 = 한나라당이 이번 대선에서 나타난 민심을 수용, 전면 쇄신을 해야 한다는 데는 이견이 없다. 기존 당체제로는 신(新) 정부의 역동성에 제대로 대응할 수 없다는 이유에서다.

특히 2004년 총선을 앞두고 대대적인 혁신에 나서지 않을 경우 '고사'할 것이라는 위기의식도 팽배하다. '이회창(李會昌) 부재'의 지도부 공백도 어떤 식으로든 쇄신에 나서지 않을 수 없는 원인이 된다.

그러나 당내에는 '쇄신 우선론'과 '단결 우선론'이 맞서 있다. 당지도부와 중진의원들을 중심으로 일단 분열위기 봉합이 시급하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으나 소장파와 개혁파는 당장 전면 쇄신을 요구하고 있어 충돌이 야기될 소지가 다분하다.

쇄신의 방향과 범위를 놓고서도 백가쟁명식 의견이 표출되고 있어 조율이 쉽잖을 전망이다.

이부영(李富榮) 의원은 "'노무현 정부'의 개혁 드라이브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과감한 자기혁신이 불가피하다"면서 "먼저 당내 인적 구성부터 바꿀 필요가 있다"고 지적한뒤 "개혁의 흐름에 적응하지 못하는 정치인은 도태될 수 밖에 없을 것"이라며 전면 쇄신을 요구했다.

그러나 박희태(朴熺太) 최고위원은 "기구나 제도 쇄신은 더 이상 필요없다"면서 "쇄신에 대한 개념정립이 없다. 쇄신을 주장하는 사람들에게 쇄신의 내용을 물어도 아무 말이 없다"고 선을 그었다.

신경식(辛卿植) 의원은 "당 개혁이 불가피하나 서두르다가 잘못되면 분열위기에 처할 가능성이 있다"면서 "일단 민주당의 '개혁 드라이브'를 지켜보면서 대책을 세워나가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이에 반해 당내 소장파 의원.원외위원장 모임인 미래연대는 이날 저녁 회동을 갖고 당의 전면쇄신과 개혁을 적극 요구해나가기로 의견을 모았다.

◇지도부 개편.인적 청산 = 개혁파와 소장파의 경우 당장 인적 청산을 요구하지 는 않고 있으나 향후 당의 기류를 봐가며 언제든지 제기할 태세를 갖추고 있어 험로를 예고하고 있다.

개혁파의 한 핵심중진은 "줄서기에만 익숙해온 대의원들부터 교체, 30,40대를 대거 포진시켜야 한다"면서 "당내홍을 감안, 당장 인적청산을 요구하지는 않을 것이나 개혁의 흐름에 적응하지 못하는 정치인들은 살아남기 어려울 것"이라고 못박았다.

이에 대해 인적 쇄신의 타깃이 되고 있는 민정계 중진 의원은 "현 지도부에 민정계는 그 누구도 없다. 민주계, 민정계 얘기를 하게 되면 당이 깨진다"면서 "대선 패배는 350만 전 당원이 함께 책임져야 한다"고 반발했다.

당 지도부 개편 여부를 두고서도 팽팽한 대립기류가 묻어나오고 있다.

하순봉(河舜鳳) 최고위원은 "현 지도부가 책임을 지고 사후 수습을 해야한다"면서 지도부 유임론을 주장하고 있으나 소장파.개혁파는 지도부 총사퇴와 '비상대책기구' 구성을 요구하는 등 시각차가 극명하다.

◇조기 전대론 = 서청원(徐淸源) 대표와 강재섭(姜在涉) 최고위원 등은 조기 전대론을 주장하고 있으나 당내의 반발도 적지않아 4, 5월 전대 개최론이 힘을 얻어가고 있다.

미래연대 원희룡(元喜龍) 의원은 "지금 상태에서 전당대회를 해서 뭐가 바뀌겠는가"라며 "대의원 줄세우기 구태도 바뀌지 않을 것"이라며 반대했고, 민정계 양정규(梁正圭) 신경식 의원까지도 조기 전대의 실효성에 회의론을 제기했다.

한 당직자는 "조기 전대론은 조직.자금력에서 앞선 일부 중진 의원들의 기득권을 인정해 달라는 것"이라며 "섣불리 개최하다가는 당이 분열되는 예기치못한 결과만 낳을 수 있다"고 지적했다.

◇정당개혁 논란 = 미래연대 김영춘(金榮春) 의원은 "비상기구를 발족, 개혁프로그램을 강도높게 추진해야 한다"면서 "개혁기구에는 개혁의지를 갖춘 인사들이 참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원희룡 의원은 이와 관련, "대의원 구성을 바꾸는 것은 물론 당지도부를 국민투표로 선출하는 것까지 고려하는 전면적인 수준을 고민해야 한다"고 지적했고, 개혁파 중진은 "2004년 총선을 감안하면 전면적인 개혁이 불가피하다"면서 "집단지도체제 도입 등과 같은 구태의연한 방식으로는 안되며, 아날로그식 당체제를 디지털식으로 바꾸기 위한 대대적인 혁신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김덕룡(金德龍) 최병렬(崔秉烈) 의원도 "당이 환골탈태하기 위해선 원내정당화를 적극 추진해야 한다"고 가세했다.

이에 대해 서청원 대표는 "쇄신을 위해선 당헌.당규 개정은 물론 당지도체제 개편, 의사결정 과정에 대한 의원 참여 방안 등이 집중 논의돼야 한다"고 당개혁 의지를 내비쳤다.

박희태 최고위원은 "대여, 대국민 관계를 재설정하는 방안을 검토해야 한다"고 주문했고, 권철현(權哲賢) 의원은 "21세기형 정당체제를 구축하기 위해선 현행 당체제를 원점에서 전면 재검토해야 한다"는 의견을 피력했다. (끝) 2002/12/22 16:44

<한나라 '당권' 물밑경쟁>

(서울=연합뉴스) 조복래기자 = '포스트 이회창(李會昌)' 시대를 이끌어갈 한나라당 간판주자는 누가 될까.

한나라당은 이 후보가 대선 패배를 계기로 정계를 떠남에 따라 당내 권력의 진공상태가 빚어지자 벌써부터 당권을 노리는 중진들의 움직임이 활발해지고 있다.

현재 기류는 크게 두갈래로 나뉜다. 서청원(徐淸源) 대표를 유임시켜 완전 합의제로 당을 운영하자는 방안과 조기 전당대회를 개최, 지도부를 전면 개편하자는 구상이다.

서대표 유임론은 '노무현(盧武鉉) 시대'의 개막에 맞춰 정치권에 불어닥칠 격변의 소용돌이에 맞서기 위해선 현체제 유지가 필요하며, 당은 최고위원들간 완전 합의제로 운영돼야 한다는 논리다.

그러나 대선 패배의 후유증이 크고 세대교체의 욕구가 워낙 강한 터여서 지도부의 전면개편이 불가피하다는 의견이 우세하다.

2004년 총선과 2007년 17대 대선에 대비하기 위해서도 민정계 노년층 중심으로 된 당의 인적 구조를 전면 개편해야 한다는 주장인 셈이다.

따라서 23일의 의원 및 지구당위원장 연석회의에서는 당초 2004년 5월로 예정된 전당대회를 조기 개최하는 쪽으로 의견이 모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내년 2월로 예상되는 전당대회에서 실시될 최고위원 경선에는 줄잡아 20∼30명이 출사표를 던질 것으로 관측된다.

당안팎 분위기를 감안하면 차기 당권에는 김덕룡(金德龍) 최병렬(崔秉烈) 강재섭(姜在涉) 박근혜(朴槿惠) 이부영(李富榮) 김진재(金鎭載) 의원이 가장 접근해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

김덕룡 이부영 의원은 강력한 개혁이미지, 최병렬 의원은 온건보수 기조속에 안정적 개혁추진을, 강재섭 박근혜 의원은 당내 최대 지지기반인 T.K(대구.경북) 출신인데다 50대라는 점이 각각 강점으로 꼽히고 있다.

김진재 의원은 선대위 직능특위 위원장으로 맹활약, 전국에 고른 지지기반을 쌓은게 높은 점수를 받고 있다.

또한 강창희(姜昌熙) 박희태(朴熺太) 하순봉(河舜鳳) 김기배(金杞培) 이상득(李相得) 의원도 나름의 장기를 내세우며 열심히 뒤를 쫓고 있다.

여기에다 강삼재(姜三載) 김영일(金榮馹) 홍사덕(洪思德) 이상희(李祥羲) 안택수(安澤秀) 의원과 함께 권철현(權哲賢) 맹형규(孟亨奎) 김문수(金文洙) 김부겸(金富謙) 홍준표(洪準杓) 의원 등 초재선 의원들도 도전장을 던질 태세다.

여성으로는 박근혜 의원 외에 김정숙(金貞淑) 최고위원이 거론된다.

어찌됐든 차기 당권의 향배는 당 개혁과 인적쇄신, 물갈이, 세대교체 등에 대한 당원들의 요구를 수렴하는데 과연 누가 적임이냐 하는데 달려있을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끝) 2002/12/22 08:2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기획특집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