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 졸업장 좀 띠 주라”
스크롤 이동 상태바
“니 졸업장 좀 띠 주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산수출자유지역

 
   
  ^^^▲ ▲ 마산자유무역지역
ⓒ 마산시^^^
 
 

내 고향 창원은 합포현(지금의 마산)과 함께 그렇게 창원대도호부에 속해 있다가 지금으로부터 100여 년 전인 1895년 고종 때에 창원군으로 바뀌게 된다. 그리고 창원군으로 바뀐 지 불과 60여년이 지난 1959년에 나란 존재가 그 창원군 상남면 사파정리 동산부락에서 태어난다.

이 때부터 창원의 역사는 나와 더불어 쓰여지기 시작한다. 하지만 나와 더불어 시작된 창원의 역사는 내 나이 불과 16살 때, 그러니까 내가 막 중학교 3학년으로 접어들었을 때부터 마치 양철조각처럼 이리저리 구겨지기 시작한다.

1974년 4월 1일, 내가 살고 있는 창원, 특히 남면벌 일대는 산업기지개발구역으로 고시된다. 또 내가 고교 2학년 때인 1976년에는 남면벌에 경상남도 창원지구 출장소가 설치된다. 그와 더불어 기존의 창원군은 다시 옛 이름인 의창군으로 바뀌게 된다. 그러니까 1974년 봄부터 남면벌 일대에 살던 모든 사람들은 매일 터지는 다이너마이트 소리를 자장가 삼아 들어야 했다.

"허어~ 참! 창원군의 팔자도 더럽게 사납다카이."
"우짤끼고. 창원이란 이름을 시와 군이 꼭같이 쓸 수는 없다 아이가. 하기사 창원군의 입장에서 보모 참으로 기가 차겄지."
"아, 지 품에서 시로 세 개나 독립시켰으모 창원군도 지 몫은 다한 거라고 봐야지 뭐. 그라고 보모 창원군이나 우리들이나 그 팔자가 그 팔자 아이가."

그랬다. 창원시와 마산시, 진해시는 모두 창원군에서 떨어져 나왔다. 하나의 군에서 세 개의 시가 태어난 것이다. 그렇게 창원군은 의창군이 되었다가 1995년에는 인근 창원시와 마산시에게 자신의 모든 것을 다 떼내준 뒤 영원히 역사 속으로 사라져 버렸다. 마치 부모처럼 그렇게 말이다.

나는 역사 속으로 영원히 사라진 그 창원군 상남면에서 태어났다. 나는 음력으로 1959년 12월 4일에 태어났다. 양력으로는 1960년 1월 2일이었다. 나란 존재가 태어난 이틀 뒤에는 프랑스가 낳은 위대한 작가 알베르 까뮈가 자동차 사고로 이 세상을 떠난 날이기도 했다.

알베르 까뮈... 낯선 세계 속에서 살아가는 인간의 고독, 자신과 화해하지 못하는 개인의 소외와 악의 문제, 그리고 죽음 등을 이야기함으로써 전후 지식인들의 소외 의식과 환멸을 잘 반영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작가. 까뮈는 1957년에 '이방인' '페스트' '시지프스의 신화' 등 그가 쓴 모든 작품에 대해 노벨상을 수여받았다. 그리고 그 3년 뒤에 57세의 나이로 이 세상을 떠났다. 57... 참으로 우연 치고는 희한한 우연의 일치였다.

"우리도 지금 이라고 있을 때가 아이라카이."
"와? 또 오데 난리라도 난다 카더나?"
"하모. 지금 마산에서는 난리가 크게 났다 아이가."
"마산에서? 마산에서 머슨 난리가 또 났다 말이고?"
"난리라 캐서 그런 난리는 아이고, 시방 마산에서는 갈대밭하고 마산 앞바다를 다 막쿠고(메우고) 있다 아이가. 그라고 그 자리에 자유수출이라카는 큰 공단이 들어서고 있는데, 중핵교 졸업장만 있는 아(아이)는 누구나 다 취직시켜 준다꼬 난리가 났다 아이가."

내가 코흘리개 시절, 하루는 택호가 진해댁이라고 불리우던 내 친구의 어머니께서 동네방네를 돌아다니며 그렇게 마구 떠들어댔다. 진해댁은 마산 어시장에서 고기를 떼다가, 그걸 머리에 이고 이 마을 저 마을을 돌아다니며 고기를 파는 분이었다. 당시 그분의 말로는 자유수출이라는 공단이 어찌나 넓은지, 한번 구경을 하려면 도시락을 싸들고 하루종일 그곳을 돌아다녀도 모두 구경하기가 어렵다고 했다.

마산... 마산이란 이름 또한 그 역사는 그리 길지 않다. 마산이란 이름은 1760년 영조 36년에 조창을 설치하면서 '마산창'이라고 불렀던 것에서 그 역사가 시작된다. 또한 본격적으로 '마산'이란 이름을 사용하기 시작한 것은 불과 90여 년 전부터다. 1899년 일제에 의해 마산포가 개항하고, 15년 뒤인 1914년에 마산부가 설치되었던 것이다.

1905년에는 일제에 의해 마산과 삼랑진간의 군용철도가 개통되었고, 1909년에는 '가고파'를 지은 이은상 시인의 부친에 의해 마산 최초의 사립학교인 창신학교가 설립된다. 1911년에는 진해군항의 설치로 마산항이 폐쇄되었고 1949년에 와서야 비로소 오늘의 독립된 마산시로 승격된다. 이와 더불어 마산항도 다시 개항을 한다.

이후, 마산에는 급격한 변화가 일어나기 시작한다. 그 유명한 몽고간장이 마산에 들어선 이후 1960년대 중반에는 한일합섬과 대림요업 등이 들어섰고, 1974년에는 수출자유지역이 들어서게 된다. 수출자유지역은 동경전자를 비롯한 일본의 전자공장들이 대부분이었다. 또한 수출자유지역은 일본이 시설 일체를 설치하여 사용하다가 몇 십 년 뒤 그 시설 그대로 우리나라에 반환하는 일종의 임대형 공단이었다. 다시 말하자면 일본에서 처치 곤란한 그런 공해성 산업이 마산에 들어온 셈이었다.

그때부터 '그 파란 물 눈에 보이'는 그 마산 앞바다는 서서히 병들기 시작한다. 몽고간장에서 매일 같이 흘러내리는 폐수, 그 폐수는 그래도 자연친화적인 요소가 조금은 있었다. 고구마를 썰어 말린 재료를 사용했기 때문이었다. 하지만 숨 돌릴 틈도 없이 한일합섬에서 쏟아지는 '칼라색 물', 그 칼라색 물이 하루종일 마산 앞바다를 옷감처럼 물들였고, 그것도 모자라 수출자유지역에서는 하루종일 납덩이를 마산 앞바다로 흘려보냈다.
 


    바다에서
    둔탁한 소리가 난다
    이따이 이따이

    설익은 과일은
    우박처럼 떨어져 내린다
    이따이 이따이

    새벽잠을 설친 시민들의
    눈꺼풀은 아직 열리지 않는다
    이따이 이따이

    비에 젖은 현수막은
    바람을 마시며 춤춘다
    이따이 이따이

    아아
    바다의 유언
    이따이 이따이

    (이선관 '독수대' 모두)

1974년, 그러니까 내가 중학교 3학년일 때 뇌성마비를 앓고 있는 이선관 시인은 우리 나라 최초의 환경시 '독수대'를 발표하면서 마산 앞바다의 죽음이 현실로 다가오고 있음을 준엄하게 경고한다. 하지만 시인이 아무리 악을 쓰면서 고함을 질러도, 당시 박정희 대통령이 추진하고 있었던 경제개발 5개년 계획을 막아낼 방법은 없었다. 또 당시만 하더라도 환경파괴라는 그런 말조차 잘 사용하지 않았을 때였고, 무엇보다도 개발을 최우선 과제로 삼았었다.

 

 
   
  ^^^^^^▲ ▲ 마산자유무역지역
ⓒ 마산시^^^^^^
 
 

"니 중학교 졸업장 한 장만 내한테 좀 띠(떼)주모 안 되것나?"
"내 졸업장을 가지고 니가 뭐할라꼬?"
"내도 자유수출에 들어가서 돈 좀 벌라꼬 안 그라나. 그런데 중학교 졸업장이 없으모 안된다캐서..."
"내 졸업장을 가꼬 우짤라꼬?"
"다 생각이 있다 아이가. 니 졸업장을 내한테 띠주모 졸업장에 있는 니 이름을 내 이름으로 살짝 바꾸모 된다 아이가"
"그라다가 들키모 우짤라꼬?"
"까딱 없다 안카나. 면도칼로 니 이름만 살짝 긁어내고, 이장님한테 막걸리 한 잔 사 드리면서 잘 써달라꼬 부탁하모 된다카이. 자유수출에 가봐라. 다 그래가꼬 들어간 아들이 바글바글 한다카이"

지금은 이름이 마산자유무역지역(2000, 7. 13)으로 바뀌었지만, 당시 우리는 누구나 수출자유지역을 '자유수출'이라고 불렀다. 그리고 당시만 하더라도 우리 마을에서는 딸들에게는 공부를 많이 시키지 않았다. 특히 우리 마을의 부모님들은 딸은 시집 가면 그만이라는 그런 사고를 가지고 있었다. 그래서 우리 마을에 사는 누나와 누이들의 학력은 대부분 국민학교(초등학교) 졸업이 모두였다.

또한 수출자유지역에서는 대부분 나이 어린 여공들을 많이 썼다. 임금을 적게 주어도 되었고, 시키는대로 고분고분하게 말도 잘 들었기 때문이었다. 인근에 있는 한일합섬 역시 마찬가지였다. 남자는 눈을 씻고 찾아보아도 잘 보이지 않았다. 특히 퇴근 무렵이 되면 어린교 일대에는 마치 여자 전시장이 열린 것처럼 보였다.

그리고 밤이 오면 마산 시내 곳곳은 마치 수의 같은 푸른색 작업복을 입은 나이 어린 여공들의 천국이 된다. 이제 마악 퇴근을 하고 나와 출출한 배를 찐빵으로 채우고 있는 딸아이들, 3교대를 하기 위해 캄캄한 밤에 마악 출근을 서두르는 딸아이들, 그렇게 급히 배를 채운 뒤, 야근과 철야근무를 하기 위해 서둘러 또 자리를 뜨는 딸아이들...

공공~ 공순아~
오데 가노 공순아~
몸 팔러 가나 공순아~
철야하러 간다 공순아~

그래, 우리들의 누나와 우리들의 누이들은 그때 그 시절을 그렇게 힘겹게 살았다. 또 이름 대신 늘 공순이로 불리었다. 낮에 출근하는 딸아이들도 공순이였고, 밤에 출근하는 딸아이들도 공순이였다. 특히 밤시간에 대충 화장을 하고 출근하는 우리들의 누나와 누이들은 간혹 주변 사람들로부터 술집에 나간다는 오해를 사기도 했다. 그도 그럴 것이 수출자유지역이 인접해 있는 마산 오동동 일대에는 술집이 굉장히 많았기 때문이었다.

"가시나 저거 요새 낌새가 수상하다카이"
"와?"
"저거 해 가지고 다니는 뽐새 좀 보라카이. 금방이라도 쥐 잡아 먹은 년처럼 입술을 뺄가이 칠하지 않나, 허벅지가 훤히 다 보이는 미니 스커트를 입지를 않나, 내 참~ 기가 차서..."
"니는 와 또 멀쩡하게 공장에 잘 다니는 아를(아이를) 못 잡아무서(잡아먹어서) 그리도 안달이고?"
"아이다. 내가 씰데 없이 없는 말로 하는기 아이다. 저 가시나 저거 요새 야근이 없는 날만 되모 오대로 가는지 흔적조차 없다카이. 그라고 돈도 아무데나 퍽퍽 잘 쓴다 아이가"

그래, 그 술집에 나가는 여자도 모두 산딸기나 까마중 같은 것을 나눠먹던 우리들의 누나와 누이들이었다. 그 술집에는 대부분 한일합섬과 수출자유지역에 취직을 하고 있다가 재수 나쁘게 쫓겨난 딸아이들이었다. 상사의 야릇한 그 요구(?)를 들어주지 않았다거나, 실수를 해서 불량품을 많이 냈다거나, 아니면 안전사고를 당했다거나 하는 그런 딸아이들이었다.

특히 멀리서 객지인 마산에 온 아이들은 회사에서 쫓겨난 뒤, 그대로 그렇게 고향으로 내려갈 수가 없었다. 인근에 있는 다른 회사에서 일자리를 구하려 해도 구할 수가 없었다. 각 회사마다 낙인이 찍힌 아이들의 명단을 확보하고 있었기 때문이었다. 또한 마산 일대에서 다른 일을 하려고 해도 마땅히 할 만한 일도, 밑천도 없었다. 그래서 간혹 어떤 아이들은 다방에 나가기도 했고, 또 어떤 아이들은 술집에 나가기도 했던 것이다.

"니는 우짜다가 이리로 풀맀노?"
"지는예~ 철야를 하다가 깜빡 조는 바람에 손가락이 짤리뿟다 아입미꺼"
"손가락이 짤린 거하고 니가 회사를 그만 둔 거하고 머슨 상관이고? 오히려 보상을 받아야지"
"보상이 오데 있습미꺼. 치료도 안해 주는데예. 그라고 사고가 나모 일단 안 짤릴라꼬 숨기기 바뿌지예"
"그 참~"
"우떤(어떤) 아는예? 한달째 숨기고 있다가 들킸거든예? 그런데 가(걔)가 반장한테 뭐라 캔 줄 아십미꺼? 어릴 때 촌에서 여물 썰다가 작두에 잘린 기라 캤다 아입미꺼. 그래가 가(걔)는 지금도 잘 댕기고 있심미더"
"내 참 기가 차서..."
"자유수출에는 그런 아(아이)들이 제법 많이 있습미더. 그래서 요새는 취직을 할 때 전부 손바닥을 쫙 펴서 들어라 칸답미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하품 2003-12-24 12:20:59
기사라기 보다는 그냥 수필 정도면 딱일거 같네요.

기사로서는 뭘 말하려 하는지도 좀 명확치 못하고, 너무 샛길로 많이 빠지기도 하네요.

기사로서는 최악입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