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매출 165조원, 영업이익 16.25조원 기록
삼성전자는 27일 2011년 매출 165조원, 영업이익 16.25조원의 실적을 발표했다. 4분기 매출은 47.3조원, 영업이익 5.3조원이라고 밝혔다.
2011년은 유럽 재정위기와 PC수요 둔화, 상반기 일본 지진, 하반기 태국 홍수 영향 등 IT 수요 약세로 IT업체 대부분이 실적 악화로 고전하는 등 어려운 경영 환경이 지속됐다.
이러한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삼성전자는 차별화된 기술·원가 경쟁력과 시장지향적 마케팅·SCM 역량 등 핵심 경쟁력에 기반하여 매출은 전년 대비 7% 성장하고 이익은 전년대비 불과 6% 감소하는 등 차별화된 성과를 달성했다.
1회성 기타 영업손익을 제외한 순수 사업부문 영업이익 규모도 前분기 대비 증가했으며 4분기 환율의 영업이익 영향은 약 600억원 수준에 불과한 것으로 분석된다.
스마트폰과 평판 TV 등 주력 세트 사업은 성장과 수익성 제고로 全社 수익 기반이 강화됐으며 부품사업은 新성장동력 등 수익원을 다변화하여 IT수요 회복시 큰 폭의 성장 잠재력을 확보했다.
반도체는 성수기 수요 약세 속에서도 고부가 제품 중심 믹스 개선과 모바일 수요에 적극 대응하여 견조한 수익성을 창출했다.
디스플레이 패널(DP) 부문은 견조한 OLED 실적 속에서 LCD TV패널 수요에 적극 대응하여 실제 사업 수익성은 개선됐으나 IT경기 악화와 일회성 비용 발생 등으로 실적이 하락했다.
통신 부문은 스마트폰 시장에서 풀라인업 전략하에 갤럭시 SⅡ가 인기를 끌었고 갤럭시 노트가 신규시장 창출을 선도했으며보급형 스마트폰 라인업 강화 등으로 실적 강세가 지속됐다.
디지털미디어&어플라이언스(DM&A)부문은 제품 믹스 개선을 통해 선진시장向 프리미엄 제품과 성장시장向 특화모델 등 LED TV 판매량이 급증하여 수익성이 큰 폭으로 제고됐다.
시설투자 관련해서는 2011년 연간으로 반도체 13조원, 디스플레이 패널 6.4조원 등 총 23조원을 집행했으며 올해는 전년 대비 증가한 25조원을 투자해 기존 사업경쟁력을 강화하고 新사업 기회를 선점해 나갈 예정이다.
2011년은 유럽 재정위기와 PC수요 둔화, 상반기 일본 지진, 하반기 태국 홍수 영향 등 IT 수요 약세로 IT업체 대부분이 실적 악화로 고전하는 등 어려운 경영 환경이 지속됐다.
이러한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삼성전자는 차별화된 기술·원가 경쟁력과 시장지향적 마케팅·SCM 역량 등 핵심 경쟁력에 기반하여 매출은 전년 대비 7% 성장하고 이익은 전년대비 불과 6% 감소하는 등 차별화된 성과를 달성했다.
1회성 기타 영업손익을 제외한 순수 사업부문 영업이익 규모도 前분기 대비 증가했으며 4분기 환율의 영업이익 영향은 약 600억원 수준에 불과한 것으로 분석된다.
스마트폰과 평판 TV 등 주력 세트 사업은 성장과 수익성 제고로 全社 수익 기반이 강화됐으며 부품사업은 新성장동력 등 수익원을 다변화하여 IT수요 회복시 큰 폭의 성장 잠재력을 확보했다.
반도체는 성수기 수요 약세 속에서도 고부가 제품 중심 믹스 개선과 모바일 수요에 적극 대응하여 견조한 수익성을 창출했다.
디스플레이 패널(DP) 부문은 견조한 OLED 실적 속에서 LCD TV패널 수요에 적극 대응하여 실제 사업 수익성은 개선됐으나 IT경기 악화와 일회성 비용 발생 등으로 실적이 하락했다.
통신 부문은 스마트폰 시장에서 풀라인업 전략하에 갤럭시 SⅡ가 인기를 끌었고 갤럭시 노트가 신규시장 창출을 선도했으며보급형 스마트폰 라인업 강화 등으로 실적 강세가 지속됐다.
디지털미디어&어플라이언스(DM&A)부문은 제품 믹스 개선을 통해 선진시장向 프리미엄 제품과 성장시장向 특화모델 등 LED TV 판매량이 급증하여 수익성이 큰 폭으로 제고됐다.
시설투자 관련해서는 2011년 연간으로 반도체 13조원, 디스플레이 패널 6.4조원 등 총 23조원을 집행했으며 올해는 전년 대비 증가한 25조원을 투자해 기존 사업경쟁력을 강화하고 新사업 기회를 선점해 나갈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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