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한국의 생물다양성 보고서’ 국·영문 발간
환경부, ‘한국의 생물다양성 보고서’ 국·영문 발간
  • 권영팔
  • 승인 2012.01.19 16: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부는 한반도의 생물다양성 현황과 국내 야생생물 보호정책의 성과를 담은 ‘한국의 생물다양성 보고서’를 국·영문으로 발간했다고 19일 밝혔다.

 

이 보고서는 UN의 ‘생물다양성 10년(2011∼2020)’ 선포를 계기로 우리나라가 환경 분야에서 세계적 위상이 높아졌음을 홍보하기 위해 기획됐다.

 

‘한국의 생물다양성 보고서’는 세계 속 한국의 위상, 한국의 야생생물, 생물다양성 보전을 위한 부처 간 역할 및 관련 법령 등 다양한 내용으로 구성됐다.

 

국립생물자원관 건립·운영을 통해 자생생물 조사·발굴을 지속 추진해 38,000여종의 한반도 자생생물 목록을 작성하는 등의 성과와 노력을 소개한다.

 

아울러, 제10차 람사르협약 당사국총회 개최(2008년), 생물다양성협약 공로상 수상(2010년), 제5차 세계자연보전총회 유치(2012년) 등 생물다양성 분야에서 국제적 위상을 높여 온 사례를 기술했다.

 

산림·담수·해양 등 영역별 생태계의 다양성, 한반도의 분류군별 야생생물, 지역별 생물자원 현황 등도 소개했다.

 

이와 더불어 생물다양성 위협에의 대처, 보호지역 확대·관리, 생물다양성 보전 및 이용에 관한 법률 제정 등 관련 부처의 노력을 수록됐다.

 

이번에 발간된 생물다양성 보고서는 생물다양성협약(CBD, the Convention on Biological Diversity) 사무국을 포함한 국내외 생물자원 관련기관, 재외공관 등에 우선적으로 배포될 예정이다.

환경부 홈페이지 등을 통해서도 열람할 수 있다

 

환경부 관계자는 “이번 보고서 발간·배포를 통해 우리나라가 생물다양성 보전의 선도국가로서 국제적 노력에 적극 동참하고 있음을 알릴 것”이라고 밝히는 한편 “이를 통해 국민적 공감대도 형성해 향후 더욱 적극적인 생물다양성 보전 및 관리를 해나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핫이슈포토
핫이슈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