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 박근혜 비대위원 면면 살펴보니...
스크롤 이동 상태바
한나라당 박근혜 비대위원 면면 살펴보니...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근혜 비대위원장 포함 외부 인사 6명과 당내 인사 5명 등 모두 11명

 
   
  ⓒ 뉴스타운  
 

한나라당이 당 쇄신을 이끌어 갈 비상대책위원 11명의 인선이 윤곽을 드러내 확정됐다. 관심을 끈 외부 영입 인사로는 줄곧 '1순위'로 거론됐던 개혁파 김종인 청와대 전 경제수석이 박근혜 경제·복지 ‘방향타’ 로 포함됐으며, 경제계에서는 박 위원장과 친분이 깊은 조동성 서울대 경영학과 교수가 발탁됐다.

보수적 인사로 분류되나 대운하·4대강 강하게 비판해온 이상돈 중앙대 법대 교수와 한국인 첫 유엔 아동권리위원장을 지낸 경력이 있는 이양희 성균관대 교수도 비대위에 합류했다.

비대위에는 또, 우리나라 '벤처 1세대성공기업가'로 알려진 조현정 비트컴퓨터 대표가 들어갔고, 비대위원 가운데 26세의 최연소자 이준석 씨도 포함됐는데 그는 하버드대 출신으로 저소득층 학생 대상 무료 과외 대학생봉사단체 '배움을 나누는 사람들'의 대표이다.

당내 인사로는 '쇄신파'인 초선의 김세연 의원과 주광덕 의원과 당연직 입장으로 황우여 원내대표와 이주영 정책위의장이 비대위에 들어갔다. 한나라당은 오늘 오전 국회에서 열리는 상임전국위원회에서 비대위 인선안을 의결하고, 오후 2시에 비대위 첫 회의를 열 계획이다.

이로써 '박근혜 비대위' 체제는, 본격적인 '공천 국면'에 접어들 내년 2월 중순까지 정책 쇄신과 인적 쇄신, 두 가지의 과제를 안고 공식 출범하게 되었다.

비대위원 선정 과정 박근혜 고심에 고심

한나라당 박근혜 비상대책위원장은 오늘(27일)로 예정된 상임전국위원회를 앞두고 비상대책위원 인선에 막판까지 고심했었다. 신중함을 견지하는 박 위원장의 인사 스타일의 전형을 보였고, 끝까지 철통 보안을 유지하려고 하면서 26일 발표 여부를 놓고 당에서는 혼선을 빚었다.

박 위원장은 이날 오후 3시쯤 김종인 전 청와대 경제수석과 이상돈 중앙대 교수 등 비대위원들에게 전화를 걸어 함께 일해 줄 것을 요청한 것으로 전해졌다.

당 대변인으로 내정된 황영철 의원은 26일 오후 2시 15분쯤 “박 위원장이 ‘황우여 원내대표에게 지금까지 준비된 부분을 이야기하겠다’고 했다.”면서 “황 원내대표가 인선내용을 받아서 어떤 방식이든 비대위원 명단이 오픈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오후 내내 박 위원장에게 연락이 오지 않았고 황 원내대표는 오후 3시 30분쯤 “(황 의원이 전달한 게) 박 위원장의 뜻이 아닐 수도 있다.”면서 “내가 당무에 관여하는 것은 적절치 않기 때문에 나에게 연락이 와도 받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결국 비대위원 명단은 이날까지도 공개되지 않았다. 박 위원장은 오후 5시쯤 황 원내대표와 황 의원에게 “상임전국위는 전국에서 위원들이 다 올라오기 때문에 미리 알려진 인선안을 내놓는 것보다는 회의 석상에서 명단을 내놓는 것이 그 분들에 대한 예의”라면서 “비대위원들도 미리 언론에 알려지기보다는 임명절차를 완료한 뒤에 공개되는 것이 좋겠다는 판단”이라고 전했다는 후문이다.

첫 작품 “기득권 포기”에 초점...국회의원 불체포 특권 포기

박근혜 비대위원장은 “저는 더 이상 잃을 것도, 얻을 것도 없다. 가진 모든 것을 내려놓고 오로지 국민만 보고 가겠다” 위원장 취임 일성이고, 그 말은 27일 열린 비대위 첫 회의에서 바로 실천됐다. 오전에 비대위 구성이 완료되고 오후에 곧바로 열린 비대위 회의에서 ‘국회의원 불체포 특권 포기’가 전격 결정됐다.

국가 수사기관인 검찰이 국민의 의혹이 집중된 친인척 비리 등 중대사건을 철저하게 파헤치는데 국회의원이 회기를 핑계로 검찰출석을 회피해서는 안된다는 인식을 반영한 것이다.

한나라당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가 중앙선거관리위원회 디도스(DDoS·분산서비스거부) 공격에 연루된 최구식 의원에게 자진 탈당을 권유했다. 한다라당 비대위는 27일 오후 열린 첫 회의에서 최구식 의원에 대한 자진 탈당을 권유하기로 만장일치로 합의했다.

또한 디도스 사태에 대한 검찰 수사가 국민적 의혹을 해소하지 못할 경우 비대위 산하에 '디도스 검찰조사 국민 검증위원회'를 설치하기로 결정했다.

비대위의 황영철 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현재로선 디도스 사건에 대해 최구식 의원이 책임을 지는 행위가 있어야 한다고 보고, 검찰 수사를 통해 무죄가 입증되면 그 때 다시 당에 복당하는 것으로 의결했다"고 밝혔다.

디도스 연루 최구식 의원, 한나라당 탈당 권유

한나라당은 최구식 의원 탈당 권유 외에도 국회의원의 '불체포 특권'을 포기하기로 의결했다. 이에 대해 황 대변인은 "불체포 특권을 남용해 검찰 수사에 성실히 임하지 않을 경우가 발생하기 때문에, 한나라당 의원들부터 불체포 특권을 포기하는 것으로 의결했다"며 "다만 불체포 특권이 국가권력에게 야당이 탄압받는 것을 막기 위해 만들어진 것인 만큼, 야당에 함께하자고 동의를 구하기는 어렵고 한나라당이 스스로 포기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최구식 의원 탈당 권유와 불체포 특권 포기 결정은 비대위원으로 선임된 당 외부 인사들이 강하게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황 대변인은 "외부위원들이 '한나라당이나 청와대가 디도스 사건에 연루되지 않았다고 하는 것을 상식적으로 믿는 국민들이 별로 없다'는 의견을 전했다"며 "디도스 사건, 대통령 친인척 비리와 관련한 검찰 수사는 성역 없이 철저히 수사가 이뤄져야 한다고 의견을 모았다"고 설명했다.

디도스 공격에 대한 검찰 수사 결과는 오는 28일 발표 될 예정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기획특집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