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는 자사 IPTV 서비스인 올레TV가 출시 3년 만인 12월 2일 가입자 300만 명을 돌파했다고 4일 밝혔다.
KT는 2008년 11월 IPTV 상용서비스를 시작한 후, 지속적인 콘텐츠 확보와 차별화된 서비스 제공을 통해 3년 만에 300만명의 올레TV 고객을 확보하며 디지털 유료방송 선두사업자로 자리잡았다.
올레TV 300만 돌파의 주역은 어린이
올레TV를 가장 많이 본 사람은 누구인지 분석해 보면 상품 출시 후 3년간 VOD 최다 조회수를 기록한 상위 10개 중 6개가 어린이용 콘텐츠이며 ‘프리즈동요’, ‘뽀로로와노래해요2’, ‘뽀로로와노래해요’로 1위부터 3위까지가 어린이 프로그램이다. 이 중 1위를 차지한 ‘프리즈 동요’는 1억1천여회가 넘는 조회수를 기록했다.
지난 10월 한달 간 통계를 보면 VOD 월 시청횟수는 2억 8712만회로 가구당 월 평균 이용횟수는 98회로 나타났다. 월평균 VOD 이용시간은 31.2시간으로 가구당 하루 1시간 이상, 3편이상의 VOD를 시청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카테고리별 이용현황을 보면 키즈와 애니메이션이 각각 28.2%, 17%로 어린이들이 주로 보는 VOD가 45.2%의 비중을 차지해 어린이들이 올레TV를 제일 많이 이용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하루 중 VOD 이용률이 가장 높은 시간은 오후 2시 전후로 방과 후 어린이의 이용률이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
3년 동안 최다매출을 기록한 VOD는 영화 ‘써니’이고, 두번째는 영화 ‘아저씨’로 두 영화 모두 10억여원이 넘는 매출을 기록했다. 최다 매출 VOD 1위부터 10위 까지 모두 영화가 차지해 올레TV가 불법 콘텐츠 이용을 줄이는데 앞장서고 있는 것이다.
올레TV를 이용중인 김혜란(광주광역시 서구, 28)고객은 “아이가 볼 수 있는 프로그램들이 많이 있어서 가정 내 TV 주도권을 아이가 가지고 있다”며 “아이가 어려 영화를 보기 위해 극장에 못 가는데 집에서 가족이 같이 모여 극장에서 보는 것 보다 훨씬 저렴한 가격에 최신영화도 감상할 수 있어서 좋다”고 말했다.
2012년에도 올레TV는 진화한다.
올레TV는 내년부터 기존의 셋탑박스에서 성능을 향상시킨 스마트 셋탑박스 보급을 시작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IPTV의 스마트화를 도모하고 웹 브라우저 제공 등 올레TV 이용자들이 인터넷에 접속해 자유롭게 즐길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할 계획이다.
2012년부터 올레TV 이용자들은 PC수준의 빠른 웹 서핑이 가능하고, 인터넷상의 모든 콘텐츠를 별도의 변환작업 없이 TV에서 바로 재생할 수 있게 된다. 또한 TV에서 콘텐츠 연동형 커머스 기능도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지상파·케이블 채널이나 VOD를 시청하면서 프로그램과 관련한 상품의 정보를 얻고 곧바로 구매할 수 있다. 그 밖에도 개인 취향에 따라 나만의 채널 편성이 가능해진다.
KT 홈고객부문 서유열 사장은 “300만 고객님들의 사랑 덕분에 올레TV가 압도적인 1위의 IPTV로 거듭날 수 있었던데 깊은 감사를 드린다”며 “올레TV는 앞으로도 스마트 IPTV, N-Screen TV 등 끊임없는 혁신을 통해 TV 시청의 새로운 문화를 창조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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