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盧 '대북관' 색깔공방
악화일로..北의 반미 분위기
스크롤 이동 상태바
李.盧 '대북관' 색깔공방
악화일로..北의 반미 분위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李.盧 '대북관' 색깔공방

(서울=연합뉴스) 이상인 황정욱기자= 한나라당 이회창(李會昌) 후보는 16일 "북한 핵문제에 대한 노 후보 생각이 북한의 주장과 너무나 똑같다"고 주장했고, 이에대해 민주당은 "매사를 친북이냐 아니냐로 보는 외눈박이 편협한 대북관"이라고 반박했다.

이같은 공방은 북한 핵시설 동결 해제 선언으로 인한 북핵파문이 대선 종반전의 핵심 쟁점으로 떠오른 가운데 역대 대선전의 단골메뉴였던 '색깔론' 논쟁이 불거진 것으로도 볼 수 있어 막판 부동층의 표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지 주목된다.

이 후보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북한 조평통이 나를 동족을 해치는 '전쟁론자'라고 맹비난한 다음날 노 후보가 마치 북한과 입을 맞춘 듯 똑같은 말로 나를 비난했다"며 "북한의 음해와 모략을 앵무새처럼 외워 상대후보를 비난하는 것이 과연 대통령후보 다운 행동이라할 수 있느냐"고 비난했다.

그는 "어제 노 후보의 기자회견에서 드러난 북한 핵문제에 대한 인식, 전쟁과 평화에 대한 인식, 그리고 국민을 위협하는 사실 왜곡과 선동은 가히 충격적 수준"이라며 "실패로 끝난 햇볕정책을 연장하겠다는 노 후보가 대통령이 되면 한반도 앞날은 불보듯 위태롭다"고 주장했다.

이어 그는 "북한이 핵개발을 하더라도 현금을 계속 줘야 한다는 노 후보와 핵개발 포기를 요구하는 나 이회창 중 누가 더 전쟁론자인가"라며 "지난 94년 핵위기는 북한의 약속 위반과 벼랑끝 전술때문인데도 노 후보가 사실을 왜곡하면서까지 북한 주장을 두둔하고 우리 정부를 비난하는 이유는 무엇이냐"고 물었다.

이에 대해 민주당 이낙연(李洛淵)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이 후보는 자신을 전쟁론자라고 한 북한 조평통의 14일 주장과 똑같은 말을 하느냐고 했는데 노 후보는 미국 브루킹스 연구소 선임연구원인 러시아의 한반도 전문가 알렉산드로 만소로프 박사가 지난 9일 발표, 11일 오마이뉴스에 인용된 글을 참조했으며 이는 북한 조평통 발표 이전"이라고 반박했다.

이 대변인은 또 "94년 북핵위기가 북한의 벼랑끝 전술이었다는 이 후보 지적은 옳지만 당시 우리는 당사자였음에도 불구, 대화의 테이블에 앉지도 못했으며 이런 문제는 재현돼서는 안되고 우리 문제는 우리가 주도적이어야 한다는 것을 노 후보는 제기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6.25 이후 전쟁은 현 정부에서만 일어났다는 이 후보 주장은 무지의 소치"라면서 "가장 많은 인명피해는 KAL기 폭파사고이고 가장 큰 위기는 청와대 습격사건으로 한국의 대통령이 되려면 최근 20-30년의 역사는 알아야 하는 것이 아니냐"고 공격했다. (끝) 2002/12/16 10:49

<악화일로..北의 반미 분위기>

(서울=연합뉴스) 최척호기자 = 북한 사회에서 반미(反美) 분위기가 갈수록 고조되고 있다.

미국이 지난 10월 중순 북한이 핵개발 프로그램을 시인했다고 발표한 이후 불붙기 시작한 반미 분위기는 12일 핵동결 해제 선언을 계기로 더욱 거세지고 있는 양상이다.

14일 평양 대성산 광법사에서 조선불교도연맹 관계자와 신도들이 참가한 가운데 '반미 불교도법회'가 열렸다. 이 법회에서 박태화 조선불교도연맹 중앙위원장은 "북과 남, 해외의 전체 불교도들은 불심화합하여 동포형제들이 흘린 피 값을 천백배로 받아내고 민족의 존엄과 자주권을 영예롭게 지켜 내야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16일 조선중앙방송은 미국 부시 행정부의 대북 압박 수위가 높아지는데 대해 사생결단으로 맞서겠다고 밝혔다.

중앙방송은 "전쟁의 검은 구름이 각일각 이 땅에 다시 몰려오고 있다"면서 "우리를 제재하고 봉쇄하다 못해 이제는 무장해제까지 강요하며 벌거벗기려 드는 무리들과 어찌 사생결단하지 않겠나"라며 강경한 대응 의지를 드러냈다.

앞서 조국통일범민족청년학생연합(범청학련)은 10일 평양에서 '반미ㆍ반전ㆍ북-미 불가침조약 체결 촉구ㆍ여중생 살인한 미군철수를 위한 남.북, 해외 공동집회'를 개최한 뒤 공동성명을 발표했고, 조국통일연구원도 6일 남한언론과 외신의 보도를 인용해 미국을 비난하는 반미백서를 발표했다.

이 백서는 "미국이 역사적으로 조선반도에서 화해와 협력, 평화와 통일의 전환적 국면이 조성될 때마다 노골적인 간섭과 강권으로 정세를 극단한 지경으로 몰아갔다"며 "부시 행정부는 무분별한 반공화국 핵소동으로 역사적인 6.15 북남 공동선언 발표 이후 좋게 발전하던 조선반도 정세를 위협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주민들을 대상으로 한 직접적인 반미교양 사업도 강화되고 있다. 재일본 조선인총연합회(총련) 기관지 조선신보 등에 따르면, 이 반미교양 사업은 북한 외무성대변인이 지난달 21일 한반도에너지개발기구(KEDO)의 중유공급 중단 결정과 관련한 비난 담화 발표 이후 각지에서 대대적으로 전개되고 있다.

북한 당국은 주민들의 반미사상 고취를 위해 평양에 있는 '조국해방전쟁승리기념관'과 황해남도 신천군의 반미교양 장소인 신천박물관 등에 대한 참관사업도 진행하고 있다.

통일연구원 이우영 연구위원은 "북한사회의 반미 분위기는 남한과는 달리 단순한 감정에서가 아니라 생존전략 차원에서 비롯된 것"이라며 "따라서 북-미관계가 정상화 될 때까지는 전 매체를 통한 반미선전과 주민들을 대상으로 한 반미교양사업이 계속 확산될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끝) 2002/12/16 10:2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필승 코리아 2002-12-16 20:13:08
각계각층 노무현 후보 지지 봇물 터지듯..

대통령 선거일을 불과 3일 앞두고 노무현 대통령 후보를 지지하는 공개선언이 봇물을 이루고 있다.
IT분야 대학교수, 연구원, 기술사 벤처기업인 등 IT관련 전문가 1014명은 16일 "우리는 디지털 대통령을 원한다"며 노후보 지지를 선언했다. 수도권 지역 5개 대학 총학생회장 역시 이날 젊은이들의 투표참여를 호소하며 노후보 지지를 선언하고 나섰다.

IT전문가들은 오전 10시 민주당사에서 "월드컵 4강 신화처럼 우리 IT분야 종사자 120만명이 함께 나서면 꿈과 희망은 현실로 이루어질 것"이라며 "노무현 대통령과 함께 "정보통신 일등국가" 시대를 활짝 열어 나아갈 것을 기원한다"고 지지이유를 밝혔다.

카톨릭대 총학생회장 정연갑씨 등 수도권 지역 5개 대학 총학생 회장(권승조-수원대, 김무영-한국방송통신대. 정해송-한양대 서울, 윤오일-한양대 안산)은 지지선언문에서 "이제 시대는 탈권위주의를 바라고 있고, 역사는 흠없는 대통령을 기록하고자 하며, 국민은 낡은 정치의 청산을 간절히 바라고 있다"고 말하고 "이러한 시대적 소명이 부합하는 후보는 권위주의적이고 흠집투성이며 낡은 정치의 표본인 후보가 아니라 바로 노무현 후보임을 선언한다"고 밝혔다.

대전, 충남지역에서도 노후보의 지지선언이 이어졌다. 송승의(충남대), 유행렬(충북대), 성현수(과기대)씨 등 대전, 충남지역 대학 전현직 총학생 회장단 및 청년유권자 5천인은 이날 오후 대전 기독교연합봉사회관 2층 컨벤션홀에서 "희망의 21세기 국민통합과 남북의 평화를 기반으로 민족의 번영을 이끌어 갈 노무현 후보를 대통령으로 선출해 당당한 대한민국을 만들어나가는 데 함께 할 각오"라며 노후보 지지를 선언했다.


? 노무현 후보 지지선언 일지

11월 11일
○ 전국교수모임(상임공동대표 이종오 계명대 교수) 소속 회원 200여명

11월 21일
○ 윤영규 前 전교조 위원장, 하원준 도시철도 연맹위원장 등 전현직 노조 3천인
○ 정해숙 前 전교조 위원장, 고은광순 대한 여한의사협회 부회장, 시인 김정란씨 등 여성계인사 2002명
○ 노동선 교수 등 "4050 생활정책 자문단" 406인
○ 강신동, 김건동 등 치과의사 "노무현과 정치개혁을 지지하는 모임" 203인
○ 작가 신경림, 가수 이은미씨 등 문화예술인 150인
○ 고승호 변리사 등 장애인 청년지도자 200인

11월 22일
○ 고영구 변호사 등 변호사 161인
○ 소설가 김성종 씨 등 부산지역 문화예술인 128인
○ 허진호 변호사, 최충언 의사 등 부산지역 전문가 198인
○ 주재호 씨 등 부산지역 개인택시기사 대표 600여명
○ 김종삼 한의사 등 부산지역 386 세대 대표 700여명
○ 허성관 교수 등 부산지역 대학교수 1,100여명과 목회자 1천인

11월 28일
○ 박홍수 한국농업경영인중앙연합회장(한농연), 박병규 전국농민단체협의회장 등 농업계 인사 100여명

12월 4일
○ 경남 김해시 진영읍 일대 주민 150여명
○ 이기택 前 민주당 총재
○ 가수 신해철

12월 6일
○ 김종원 부산 북구의회 구의원, 주철주, 박정창 전 양산시 초대의원 등 40여명
○ 김재천 前 국회의원, 정만규 前 사천시장 등 경남도내 전현직 의원 73인

12월 10일
○ 박건우 前 경남도의원 등 경남 양산지역 각계 지도자 40여명

12월 11일
○ 충북 서원대 김경원 교수 등 종교계, 학계 176인
○ 안준노 한국노총 상임부의장 등 한국노총 부산지역 102개 노조위원장

12월 12일
○ 홍양자 이대 체육과학대학장, 김준협 前서울신탁은행장, 최일섭 서울대 사회복지학과 교수, 김혜영 성신여대 식품영향학과 교수, 이기택 前 대한치과의사 협회장, 유준규 국제무역자문소장, 장정수 前평통뉴욕협의회장, 이정호 대한의협 대외협력위원, 변경섭 前통일부국장, 장청수 한국정책개발원장, 류건 前교보실업대표, 김용빈 前문화방송기획조정실장, 박성관 前경남신문대표, 나기정 前청주시장, 김정훈 미롱아일랜드 컨서버터리 음대 이사장 등 사회지도층 인사 70여명
○ 前 한나라당 대전시지부장․개혁국민정당 김원웅 의원 및 김연수 대전민변회장 등 대전, 충남북 유권자 5,500인
○ 前 대구시 남구청장, 대구시장 후보 이재용

12월 13일
○ 이철희 前 전국약사회 부회장 등 부산․경남․울산지역 약사 410인
○ 정홍정 前 해운대구 구의회 의장 등 부산 해운대구, 기장군 전․현직 구의원 15인
○ 박찬석 前 경북대 총장, 이효태 前 경일대 총장, 정관 前 대구교대 총장
○ 랩가수 조PD
○ 채형균 미국의사 등 해외동포 1306인
○ 정동호 前 안동시장 등 경북지역 前 단체장 4인

12월 14일
○ 대구경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