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막판 변수' 정리
부동표 향배, 核風 파고, MJ-IJ 효과, 행정수도 공방
스크롤 이동 상태바
'대선막판 변수' 정리
부동표 향배, 核風 파고, MJ-IJ 효과, 행정수도 공방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선막판 변수> ① 부동표 향배

(서울=연합뉴스) 황정욱기자 = 12.19 대선을 나흘 앞둔 15일 현재 부동층은 대략 20-25%에 달한다는 게 여론조사 기관들의 분석.

유권자 수로는 700만-875만명 수준으로 투표율을 80%로 가정하면 560만-600만명 정도가 부동층으로 분류된다.

대선일이 가까워지면 부동층이 줄어드는 통례가 적용되지 않는 기현상을 보이고 있는 것도 이번 대선의 특징이라 할 수 있다.

부동층은 특히 서울.수도권과 충청권 등지에서 많은 것으로 조사되고 있다. 행정수도 이전 공약을 놓고 논란이 야기되면서 결정을 일단 유보하는 유권자가 늘어났기 때문이라는 분석들이다.

연령별로는 신.구세대의 중간점인 40대에서 부동층이 많은 것으로 분석되고 있 고, 50대 이상도 평균 이상의 부동층 분포를 보이고 있다. 그러나 50대 이상의 경우 실제로는 지지후보를 결정해놓고도 '속내'를 드러내는 것을 꺼리고 있는 게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

한나라당은 이들 부동층중 상당수가 이회창 후보를 지지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한 핵심당직자는 "부동층중 이 후보 지지성향이 적지 않다"면서 "'숨어있는 5%'가 선거에서 실체를 드러낼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 후보 지지층이 표심을 적극적으로 드러내지 않는 성향을 갖고 있다는 게 한나라당 주장이다.

또 서울.수도권의 부동층도 행정수도 이전 논란이 부각됨에 따라 이 후보 지지쪽으로 돌아설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반미 확산과 '북핵' 변수 등도 보수성향 부동층의 결집을 유도하는 요인이 되지 않겠느냐는 분석도 나온다.

이에 대해 민주당은 통합21 정몽준 대표 가세가 부동층 흡수에 큰 힘이 될 것으로 자신하고 있다. 충청권과 P.K는 물론 여성표도 상당수 끌어올 것이라는 계산이다.

특히 세대교체론 등이 먹혀들어가면서 최종 선택을 유보하고 있는 부동층이 '변화 심리'에 호응하고 있다는 게 민주당의 주장이다.

40대 부동층은 20-30대 중심의 노 후보 지지논리가 확산되면서 그 영향권에 들고 있고 행정수도 이전에 대한 공세가 과장이라는 점이 드러날 경우 수도권과 충청권 부동표가 대거 몰릴 것이라는 기대를 품고 있다. (끝) 2002/12/15 07:15

<대선막판 변수> ② 核風 파고

(서울=연합뉴스) 김현재기자= 금년 대선정국도 예년과 마찬가지로 '북풍(北風)'이 거세게 불어닥쳤다.

스커드미사일을 실은 북한 화물선이 공해상에서 나포되는 유례없는 사태가 발생한데 이어 북한이 핵동결 해제를 선언하고 국제원자력기구(IAEA)에 핵시설 봉인해제 및 감시카메라 제거를 요구하는 등 북핵 파문이 대선정국을 강타하고 있다.

미국은 일단 평화적 해결을 내세우면서도 북한의 선(先) 핵포기 및 협상 불가로 맞서는 등 한반도 정세가 매우 불안해지고 있어 북핵 파문이 대선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비상한 관심을 모으고 있다.

한나라당 이회창(李會昌) 민주당 노무현(盧武鉉) 두 후보는 공히 북한의 핵시설 가동 및 건설 재개 중단과 핵동결 의무를 촉구하면서 당선되면 김정일(金正日)위원장과 부시 대통령을 만나 사태해결에 나설 것이라고 한 목소리를 내고 있다.

그러면서도 한나라당은 대북 현금지원 즉각 중단을, 민주당은 제재보다는 대화를 통한 평화적 해결을 각각 주장하고 나서는 등 대응방법에서는 현격한 차이를 드러내고 있다.

보수 색채가 강한 한나라당으로서는 이번 기회에 '안보우선 정당'의 이미지를 각인시켜 보수표를 결집시키겠다는 생각인 반면 민주당은 사태의 '평화적 해결' 의지를 강조함으로써 중도표 이탈을 방지하겠다는 속내인 것이다.

양측은 이와함께 북한이 대선을 불과 며칠 앞둔 미묘한 시기에 벼랑끝 전술을 구사하고 있는지에 대해서도 의구심을 표출하고 있다.

한나라당 일각에서는 "최근 여중생 사망사건 무죄평결을 계기로 한 반미기류를 자극해 노 후보에 유리한 국면을 조성하려는 것 아니냐"는 의혹을 내놓았고, 민주당은 "지금까지 북풍이 민주당을 유리하게 한 적이 없다. 누가 보더라도 보수세력을 자극할 소재를 북측이 제공한 저의가 무엇이냐"고 말한다.

선거 전문가들의 견해도 엇갈린다. 다수는 일단 보수세력 결집측면에서 한나라당에 유리한 것 아니냐는 관측을 내놓고 있지만 위기감이 높아질수록 오히려 남북 화해협력을 내세우는 민주당이 덕볼 수도 있다는 분석도 적지않다.

특히 북풍은 과거에도 특정 정파에 유리한 듯 보이는 소재가 역풍으로 나타난 전례가 있기 때문에 아직 유불리를 속단하기는 이르다는 견해가 많다. (끝) 2002/12/15 07:17

<대선막판 변수> ③ MJ-IJ 효과

(서울=연합뉴스) 김병수기자= 자민련 이인제(李仁濟.IJ) 총재권한대행과 통합21 정몽준(鄭夢準.MJ) 대표가 각각 한나라당 이회창(李會昌), 민주당 노무현(盧武鉉) 후보 지원활동에 나서 이들의 '조연 대결'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두 조연의 가세로 'IJ 효과'와 'MJ 효과' 중 어느 쪽이 우세하느냐에 따라 대선 승패가 좌우될 가능성도 있기 때문이다.

IJ는 지난 13일 '급진세력 집권 저지'를 명분으로 사실상 이회창 후보 지지를 선언한 뒤 곧바로 대전.충청권 순회 방문에 나서 15일까지 방문지역마다 기자회견과 당직자 간담회를 열고 '노무현 불가론'을 내세우며 이 후보 지원을 벌이고 있다.

한나라당은 IJ의 지원으로 충청권은 물론 경기 남부권에서도 이 후보 지지율이 상승, 막판 뒤집기를 위한 결정적 반전의 계기를 만들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나라당은 "'포스트 JP(자민련 김종필 총재)'로서 IJ에 대한 충청권의 기대와 동정심, JP에 버금가는 영향력을 갖고 있는 심대평(沈大平) 충남지사의 사실상 이 후보 지지선언이 합쳐지면 파괴력이 상당할 것"이라고 주장한다.

하지만 IJ의 지원은 '반쪽 지원'이라는데 한계가 있다. 자민련이 당론을 '대선중립'으로 정해 총재권한대행인 IJ로서는 직접 정당이나 후보를 거명해 지지의사를 밝히는 것은 물론 이 후보와 공동유세도 벌일 수 없도록 발목이 묶여있기 때문이다.

또 충청권 맹주인 JP가 '대선 중립' 입장을 고수, 'IJ 효과'를 막고 있다는 지적이다. 특히 IJ가 사실상 두차례나 경선에 불복했다는 사실은 '역효과'에 대한 우려마저 낳고 있다.

MJ도 지난 13일 노 후보와의 대전 공동유세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지원에 나섰다. MJ는 14일 부산과 울산에 이어 15일에는 강원지역에서 공동유세를 벌였다.

민주당은 IJ의 경우와 달리 MJ의 지원활동은 직접적이고 사실상 전국적인 영향력을 갖는다는 점에서 막판까지 노 후보의 우위를 지킬 수 있는 '비장의 카드'로 간주하고 있다.

특히 민주당은 MJ가 후보단일화 여론조사에서 깨끗하게 승복하고 차기정권의 국정운영에서도 공조하기로 한 점을 IJ의 '경선불복'과 대조시켜 'MJ 효과'를 극대화해 수도권은 물론 충청과 강원, 영남지역의 부동층을 끌어들인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MJ 효과'는 후보단일화 성사 당시부터 이미 충분히 반영됐으며 노 후보와 MJ간 이념과 노선의 차이가 워낙 컸기 때문에 비록 정책공조 합의로 절충점을 찾았지만 선거를 염두에 둔 미봉책이라는 지적도 제기되고 있다.

특히 국정 공동책임 합의는 5년전 내각제를 고리로 이뤄진 'DJP 공조'와 같은 사실상의 '권력 나눠먹기'가 아니냐는 비판을 받고 있는 점도 부담으로 작용할 것이라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끝) 2002/12/15 07:19

<대선막판 변수> ④ 행정수도 공방

(서울=연합뉴스) 추승호 기자 = "임기내 부지조성 및 인프라 구축, 정부청사 착공 등 가시적인 조치를 완료하겠다"

민주당 노무현(盧武鉉) 후보는 지난 8일 대전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이같은 충청권 신행정수도 건설 일정을 밝혔고 이날부터 행정수도 이전 문제는 대선전의 핫이슈로 떠올랐다.

한나라당은 즉각 대변인 논평을 내고 '빌 공(空)자 공약'이라고 반박한데 이어 중앙선대위 회의와 이회창(李會昌) 후보의 유세, 신문광고 등을 통해 행정수도 이전의 허구성과 위험성을 거론하며 파상공세를 펼치고 있다.

행정수도 이전 문제는 해당지역인 충청권과 수도권 유권자들의 이해와 직결되는데다 국가적 대사란 점에서 이번 대선의 막판 기류에 결정적 영향을 미치는 주요 변수가 될 전망이다.

민주당은 '지방균형 발전'과 '쾌적한 수도권'을 기치로 내세우며 행정수도 이전이란 '그랜드 플랜'을 선점, 유권자들의 관심을 끌고 대선 요충지인 충청권의 표심도 확보하는데 일단 어느정도 성공했다고 평가하고 있다.

이 덕분에 이인제 총재권한대행을 비롯한 자민련 의원들의 친(親) 한나라당 분위기에도 불구, 충청권에서 노 후보가 우세를 유지하고 있는 견인차가 되고 있다는 판단이다.

그러나 한나라당 입장에서도 행정수도 이전 문제는 역시 '기회'로 작용했다. 후보등록 직전에 이뤄진 후보단일화에 따른 '단풍(單風)'과 '새 정치'의 바람을 타고 있는 노 후보에 제동을 걸 마땅한 '카드'를 찾지 못하던 상황에서 행정수도 이전 문제가 이 후보에게 결정적 반전의 계기를 제공했다는 분석이다.

한나라당은 수도권 공동화와 집값 폭등, 막대한 이전 비용, 용수부족, 통일.안보정책상 난점 등을 집중 거론하며 행정수도 이전의 문제점을 집중 부각시켜 수도권과 충청권의 부동층 확대란 수확을 거둔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특히 40대와 여성들의 '안정심리'를 자극하는데 성공, 수도권의 분위기가 반전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에 대해 민주당은 "미국의 워싱턴 때문에 뉴욕이 망하지 않았다" "세계에서 행정수도 건설로 집값, 땅값이 떨어진 전례가 없다"며 한나라당의 비판을 '무책임한 공세'로 일축하고 행정수도 이전의 당위성과 긍정효과 홍보에 전력을 기울이고 있다.

노 후보는 "이회창 후보도 지난 97년 대전.충남지역에 제2의 행정수도 건설을 약속했었다"며 이 후보의 과거 발언까지 들추어가며 역공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행정수도 이전의 허구성을 파헤치려는 한나라당과 당위성을 전파하려는 민주당간의 논리전 및 홍보전의 승패가 이번 대선 승부에 어떤 영향을 미칠 지 주목된다. (끝) 2002/12/15 07:2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