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폐기장 문제, 부안군민만의 것이 아니다
스크롤 이동 상태바
핵폐기장 문제, 부안군민만의 것이 아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각계 지도자, 단체서 지지선언..주민투표 실시 및 핵폐기장 백지화 주장

^^^▲ 민주광장의 촛불집회가 경찰력으로 차단되자 부안성당에서 계속하고 있다
ⓒ 부안핵반대대책위^^^
2003년 11월25일, 김종규 부안군수의 의핵폐기장 유치신청 후 투쟁선포 139일째, 촛불시위 122일째, 부안은 이제 민란을 거쳐, 실제적으로 계엄령이 내려진 것과 같은 상황에서 경찰과 시민과의 극한대립 상태다.

지난 대규모 부안사테 이후, 경찰과 부안대책위 모두가 조심스러운 상황이지만 폭풍전야를 방불케 한다. 언제 어디서 다시 폭발할지 모르는 상황이다.

경찰 병력 8500여명, 부안군민 전부가 7만여명 군민 10명당 1명의 경찰이 맡고 있는 이른바 '계엄'상황이라고 부안군민들은 전한다. 낮에는 불안 속에서 그나마 일상생활이 간신히 영위되고 있었으나 해가 떨어지기 바쁘게 사람들은 한 사람씩 한 사람씩 부안성당으로 모여들고 있다.

수협 앞 민주광장에 매일같이 설치되었던 반핵연단이 포크레인에 의해 강제 파괴된 이후, 존중받아야 할 최후의 성지 부안성당으로 부안읍민들이 모여들고 있는 것이다.

이에 사회 각계 각층에서 부안군민들과 함께하기 위해 부안으로 모여들고 곳곳에서 지지를 선언하고 있다.

전국의 천주교 생명연대 소속 사제단과 신도들이 부안 성당을 방문하여 부안사태의 아픔을 함께 하고, 약 700여명의 신부님들과 신도들은 2시 미사를 마친 후 거리행진을 하면서 부안 사태의 조속한 평화적 해결을 촉구한 바 있다. 한편 문규현 신부님의 단식을 이은 동조 단식을 전북지역 10명의 신부님들이 시작했다.

또한, 총선을 앞둔 상황이어서 각 당의 국회의원들도 하루가 멀다하고 부안을 다녀가고 있으며 정부와의 대화에 적극 나서겠다고 밝혔다.

민주당은 최명헌 의원을 단장으로 김옥두, 김성순, 최선영, 유용태, 전갑길 의원 등이 방문하여 주민 간담회를 가졌다. 이 자리에서 군민들은 경찰의 폭력에 대한 증거로 알루미늄 방패와 곤봉에 맞아 찌그러진 헬멧, 예리한 흉기에 의해 베어진 옷 등을 보여주었으며, 민주당은 보도자료를 통하여 전면 백지화와 년내 주민투표의 실시를 촉구했다.

또한, 24일에는 고은 시인, 김지하 시인, 백낙청 교수, 최병모 변호사, 이학영 YMCA사무총장, 단병호 민주노총 위원장, 최열 환경운동연합 대표 등 12명의 시민사회 단체 대표들이 각계 사회단체와 사회적 지도자를 포함한 2,000인 선언을 통하여 부안사태의 조속한 평화적 해결을 위한 정부의 결단을 촉구하고 나섰다.

또한 전국 민중연대에서도 대표자회의를 열어 부안사태에 대한 입장을 정하고 25일 오전 10시에 기자회견을 갖고 대표단 40여명이 부안 현지를 방문할 예정이다.

이에 25일, 민중연대는 오전 10시 서울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부안의 경찰력 철수와 주민투표 실시'를 요구했다.

이날 민중연대는 기자회견에서 "참여정부를 내세웠던 노무현 정권은 지금 상상을 초월한 경찰폭력을 동원하여 부안을 계엄과 같은 상황으로 몰아가고 있다"며 "연단을 강제철거하고 촛불집회마저 봉쇄하는 등 경찰독재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상황을 악화시키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정부가 입버릇처럼 내세우는 대화와 타협, 국민참여를 스스로 짓밟으면서 부안군민의 자발적인 의사표현과 행동을 억압하고 있는 것"이라고 못박으며 "이번 사태의 책임은 전적으로 노무현정권에 있다"고 주장했다.

주민투표에 대해 5개월째 핵폐기장 건설에 반대하여 저항해온 부안군민들이 군민피해를 최소화하고 사태를 조속히 해결하기 위해 정부와의 대화기구를 통해 주민투표를 수용하기로 하는 결단을 내렸으나 정부는 이내 말을 바꾸어 주민투표를 거부하여 부안군민의 분노에 불을 지른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함께 "부안은 그들만의 부안이 아니다"라며 "전국 곳곳에서 노동자 민중에게 가해지는 노무현정권의 탄압과 폭력이 극에 달한 곳이 부안이며, 이에 대해 민중들이 하나로 연대하고 단결하여 민주주의와 공동체를 지켜내기 위한 숭고한 저항을 하고 있는 곳이 부안이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24일 위도 원전수거물 관리시설 건립과 관련 부안 공동협의회 중립측 위원인 최병모 변호사가 제안한 '내년 1, 2월 중 주민투표를 실시하는 방안'(11월20일)과 시민사회종교단체의 '주민투표 중재안'(11월21일)에 따라 지난 23일 국무총리 주재 관계장관회의를 통해 이같은 입장을 정리했다고 밝혔다.

마지막으로 정부는 조속히 부안주민의 요구인 핵폐기장 선정을 백지화하고 부안주민이 평화로운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편, 24일 국무조정실 조영택 기획수석조정관은 "주민투표는 주민투표법 제정, 발표 이후 실시해야 하나 정부와 부안측과의 주민투표 방식 등에 대한 합의가 이뤄질 경우 법 제정, 발효 이전에도 실시할 용의가 있다"고 분명히 정부입장을 표명했다.

정부는 이를 위해 정부는 또 주민투표를 실시할 경우 필요한 절차와 방법 등은 정부측이 해당 지자체와 협의해 주민투표법(안)을 준거로 방안을 만드는 한편 부안측도 자체안을 마련해 기존 대화기구에서 심도 있게 논의해 합의한 후 실시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밝혔다.

정부는 이밖에 투표시기나 찬반토론의 방법 등 구체적인 절차에 대해서는 국민의견 수렴도 병행해 추진해 나갈 계획임도 덧붙였다.

오늘, 부안 주민들과 부상자들이 부안 사태의 조속한 평화적 해결을 촉구하고 테러를 방불케하는 경찰의 폭력적인 진압에 항의하기 위하여 상경투쟁을 할 계획이다.

부안의 촛불은 아직 꺼지지 않았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수능문제 2003-11-25 17:44:41
부안문제가 어려운가? 한나라당 설득문제가 어려운가?
쉬운 문제 먼저 풀어야 나머지 시간에 다른 문제 풀지요.

노무현 대통령은 한국의 대통령이다.
한국인 없이 대통령 할 수 없다
대통령은 한국인(부안 주민도 한국인)을 사랑하라.

도대체 왜 일방주의적으로 일처리 하시나요? 대통령님.
왜 주민과 대화를 안하시나요? 대통령님.
왜 자꾸 말 바꿔 가며 시간만 흘러보내시나요? 대통령님.
대화 없이 시간 지나면 다 해결 됩니까? 대통령님.

지금 한국의 대통령은 시스템으로 국정이 움직이는 미국의 대통령 처럼 대통령직을 수행할 수 없지 않습니까? 대통령님.

한국 대통령은 마치 고3수험생처럼 열심히 일해야 좋은 대학(선진국, 동북아 중심국가)에 갈 수 있쟎아요? 대통령님.

하시는 일 많으시겠지만 부안 문제 좀 먼저 풀어 보세요. 여야 정치문제보다는 부안 문제가 쉬운 문제 아닌가요? 대통령님.


올올 2003-11-25 18:12:30
아랫님이여.. 잘들으시요.
지금 노대통령은 자기 살길을 찾느라 아주 바쁘게 머리 굴리면서
마음을 졸이고 있다네.

그런데 부안 핵문제가 귀에 나 들어오겠소.
우선 자기가 살고 봐야제~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