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똑한 중고차 구매, 계획부터 이전 등록까지
스크롤 이동 상태바
똑똑한 중고차 구매, 계획부터 이전 등록까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인들이 자기 자신을 표현하는 방법이나 수단에는 참 여러 가지가 있지만 최근에는 자동차 역시 단순 이동수단을 넘어 자기표현 수단이 되고 있다. 하지만 아무리 그렇다고 해도 형편이나 운전실력에 맞지 않는 고급 신차를 무턱대고 살 수는 없다.

최근 들어서는 특히 자동차를 바꾸는 주기가 점점 짧아지고 있는데, 이는 반대로 말하면 초보 운전자나 꼭 새 차를 사야 하는 운전자가 아닌 경우에는 중고차 중에서도 얼마든지 저렴하면서도 새 차처럼 깨끗한 내 차를 만날 수 있다는 이야기도 된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나에게 맞는 좋은 중고차를 살 수 있을까? ‘저렴한 중고차, 좋은 중고차’를 모토로 하는 중고차 거래사이트 ‘하이카즈
에 그 비법을 들어봤다.

자동차 구입 계획 수립

모든 것이 그렇지만 계획을 잘 세우는 것이 가장 먼저다. 현재 본인이 부담할 수 있는, 혹은 부담하고자 하는 차량 구입 금액부터 정해야 한다. 이 때 기억해야 할 점은 자동차 세금, 보험료 등 자동차 구입 시 뒤따르는 다른 비용들도 반드시 함께 고려해야 한다는 점이다. 그래야 애초 계획한 범위 안에서 합리적인 선택을 할 수 있다.

매물 검색 및 선택

가용금액이 정해졌다면 어떤 차종을 선호하는지, 또 자신에게 필요한 점들은 무엇인지를 바탕으로 원하는 차량을 몇 가지 정해두고 먼저 인터넷 검색을 통해 살펴보면 된다. 특히 오토숍에서는 모델별, 차종별로 상세 검색이 가능하기 때문에 맞춤 검색, 비교 검색을 통해 자신에게 꼭 맞는 1대 1 검색으로 원하는 차량을 눈썰미 있게 찾아내는 것이 중요하다.

이 단계에서 특히 중요한 것은 허위매물에 속지 않는 것이다. 최근 온라인 중고차사이트를 통한 거래가 늘어나면서 실제로는 없는 허위중고차 매물을 저렴한 시세로 올려 소비자를 현혹하는 일들이 많아지고 있다.

구매자가 허위매물인지 아닌지를 판단하는 일은 쉽지만은 않지만 일단 가격이 지나치게 싸다면 의심해볼 필요가 있다. 또한 실제 매물만 사이트에 올라올 수 있도록 오랜 노하우와 철저한 관리 시스템을 통해 운영하고 있는 좋은 거래 사이트를 알아두는 것이 좋다. 전문사이트라면 아무래도 일반 소비자보다 허위매물 감별이 더욱 뛰어난 데다, 믿을 만한 업체를 통해야 혹시라도 발생할 수 있는 피해에도 대비할 수 있기 때문이다.

차량 소유주와 직접 연락

허위매물 피해를 입지 않는 또 다른 방법은 원하는 차량을 찾았다면 차량 소유주와 직접 연락해보는 것이다. 매매단지나 인터넷 사이트 등에 정보가 올려져 있다면 실 거래는 딜러가 하더라도 해당 차량에 대해 가장 잘 알고 있는 사람은 차량 소유주이기 때문에 미리 연락해볼 필요가 있다. 차량에 대해 궁금한 바를 직접 하나하나 물어봄으로써 앞으로 본인의 차가 될 지도 모르는 차에 대해 더 자세히 알 수 있다.

또한 만약 온라인사이트에 올려진 중고차가 허위매물이라면 전화통화를 통해서 그러한 사실까지 잡아낼 가능성이 커진다. ‘하이카즈’ 관계자는 “우선 하이카즈에서는 철저한 검증과 자체 시스템을 통해 허위매물이 올라올 수 없도록 원천봉쇄하고 있지만 만에 하나 허위 매물이 올라와있더라도 소비자가 직접 통화를 하는 과정에서 정보가 불충분할 수밖에 없으므로 피해를 방지할 수 있다”고 조언한다.

차량 상태 점검 후 구매 결정

차량 소유주와의 대화까지 모두 끝났다면 눈으로 직접 차량 상태를 확인해 볼 차례. 아무리 소유주나 딜러와 많은 이야기를 나누고 많은 정보를 얻었다고 해도 차량의 상태는 직접 눈으로 보고 확인하는 것이 가장 좋다. 직접 눈으로 확인한 결과를 바탕으로 협상을 하면 애초 제시된 가격보다 더 낮은 가격으로 구매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매매계약

어떤 차를 구매할 지 결정했다면 계약서를 써야 하는데, 집을 계약하기 전에도 부동산 등록에 대한 모드 기록을 꼼꼼하게 확인하듯이, 차량도 역시 마찬가지다. 계약 전 반드시 차량등록원부를 조회해 과태료, 자동차세 체납, 할부 및 저당 설정 등의 압류 및 과태료 상황을 파악해 두어야 한다. 자동차 등록원부는 구청에 방문하면 확인 가능하며 오토숍 등록원부 조회를 통해서도 근저당 등은 확인할 수 있다.

이전등록

선택한 차에 법적, 서류상 문제가 없음을 확인하고 계약까지 마쳤다면 명의 이전을 해야 완전한내 차가 된다. 명의이전은 시?군?구청 차량 등록계에서 가능하며 매수자의 관할지에서 하는 것이 좋다. 명의를 이전할 때 보험가입증명서가 없으면 안 되기 때문에 반드시 보험부터 가입한 후 이전등록을 해야 두 번 발걸음 하는 일을 막을 수 있다.

혹시라도 명의 이전을 하지 않은 상태에서 사고가 발생하면 매도자에게 책임이 전가될 수 있기 때문에 계약과 즉시 보험에 가입하고 이전 등록 역시 최대한 빨리 해주는 것이 좋다.

중고차의 경우 전 소유주에 따라 변수가 굉장히 많기 때문에 무조건 싸다고 좋은 건 아니다. 따라서 가격도 저렴하고 상태도 좋은 중고차를 ‘득템’하기 위해서는 꼼꼼하게 상담해주고 거래를 도와주는 믿을 만한 중고차 거래사이트를 이용하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다.

중고차 매매 전문업체 하이카즈에서는 급매물, 추천매물, 수입차, 할인매물 등 다양한 옵션 중 자신에게 필요한 매물을 선택할 수 있고, 무엇보다 처음부터 끝까지 책임져주는 ‘추천매니저’ 시스템 등 다양하고 편리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