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57곳서 여중생 추모행사(종합)
시청앞 여중생 추모행사 이모저모
스크롤 이동 상태바
전국 57곳서 여중생 추모행사(종합)
시청앞 여중생 추모행사 이모저모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변도로 통제로 교통체증 극심, 여중생 추모집회 이모저모

대규모 여중생 추모행사 전국서 열려(종합2보)

(서울=연합뉴스) 김남권.조재영.김상희 기자 = 미군 장갑차에 희생된 여중생들을 추모하는 대규모 집회가 주말인 14일 오후 서울시청 앞 등 전국 60여개 지역과 미국, 독일, 호주 등 12개국 16개 지역에서 열렸다.

이날 오후 3시부터 '여중생 사망사건 범국민 대책위원회' 주최로 서울시청 앞에서 열린 '주권회복의 날, 10만 범국민 평화대행진' 여중생 추모행사에는 5만여명(경찰추산 4만명)의 시민들이 참여했다.

행사는 불평등한 소파개정 국민행동 상임대표 문정현 신부의 개회사와 한상열 여중생사건 방미투쟁단장의 보고회, 신해철.윤도현.안치환 등 이번 사건에 관심을 보여 온 연예인 등의 공연 및 지지발언 등으로 진행됐다.

문 신부는 "어제 부시 미국 대통령의 여중생 사망사건 사과는 한미주둔군지위협정(SOFA) 개정과 사고책임자 처벌 등 중요한 부분이 빠진 기만적인 것으로 소파 개정 등 우리의 요구는 계속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집회에는 미군 사격장으로 피해를 입은 매향리 주민 50여명과 한국전쟁 당시 미군에 의한 학살이 자행됐던 노근리 주민 20여명 등 미군 관련 피해자들도 참석, 미군 무죄평결 취소와 소파 개정을 촉구했다.

또 필리핀과 일본에서 미군범죄 관련 활동을 벌이고 있는 월든 벨로 필리핀대 교수와 구와에 데루코 '군사주의 폭력에 반대하는 오키나와 여성행동' 사무총장도 참석, 여중생 사망사건 해결을 위한 국제연대 메시지를 전달했다.

시민들은 이어 오후 6시께 촛불 점화식을 갖고 광화문 방면으로 거리행진을 시작, 시청앞에서 경찰과 몸싸움을 벌인 끝에 세종로 4거리까지 진출해 미대사관 진입을 막으려는 경찰과 대치하다 해산했다.

이 과정에서 부상자 등 별다른 불상사는 일어나지 않았으나, 행사 동안 소공로 등 시청광장 진입도로와 세종로, 종로 1가∼세종로 4거리 등의 교통이 통제돼 이 일대 도로가 극심한 체증을 빚었다.

같은 시각 미군기지가 있는 대구와 부산에서도 각각 6천명, 4천명이 참가, 추모집회를 열고 미군기지까지 행진했으며, 광주에서도 2천명이 모여 거리행진을 벌였다.

또 시인 고은, 소설가 조정래.현기영, 배우 최종원, 만화가 박재동.이두호 등 문화예술인 90여명도 오후 7시 30분 서울 종로구 한국민족예술인총연합 강당에서 시국토론회를 갖고 철야농성을 벌이는 등 이날 하루 전국 60여개 지역에서 경찰 추산 7만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추모행사가 치러졌다.

경찰은 이날 집회에 대비, 서울시청, 광화문, 미대사관 주변 등에 145개 중대를 배치하는 등 전국에 198개 중대 2만3천여명의 경찰을 투입했고, 여경과 교통경찰로 경찰 통제선(police line)을 설치해 미대사관 등 미국 관련시설로의 진출을 막았다. (끝) 2002/12/14 22:43

<여중생 추모집회 이모저모>

(서울=연합뉴스) 김남권.조재영.김상희 기자 = 미군 장갑차에 숨진 여중생을 추모하기 위해 14일 오후 서울시청 앞 광장에서 열린 추모집회는 장소를 세종로 4거리로 옮겨 밤 늦게까지 계속됐다.

시청 앞 광장에 운집한 추모 인파 5만여명은 추모집회가 끝난 오후 6시께 촛불을 든 채 미 대사관 앞 행진을 시도했으나 경찰은 시청 옆 왕복 10차선 도로를 완전 차단, 시위대의 행진을 막았고 이 과정에서 40여분간 집회 참가자들과 경찰간 심한 몸싸움이 벌어졌다.

몸싸움 끝에 경찰 저지선을 뚫은 집회 참가자들은 서울시의회앞 양방향 도로를 점거한 채 교보문고 건물 앞 세종로 4거리까지 행진했고 이 때문에 퇴계로, 을지로 등 주변 도로는 극심한 교통체증을 빚었다.

이 과정에서 일부 집회 참가자들은 '왜곡보도 중단하라' 등의 구호를 외치며 도로 왼편에 있는 조선일보 사옥이 있는 코리아나호텔에 계란 수백여개를 던졌다.

또 시위대 200여명은 양 차로에 주차돼 있던 전경버스 10여대의 지붕에 올라가 '평화시위 보장' 등의 구호를 외치며 시위를 벌이기도 했지만 우려할 만한 큰 폭력 사태는 없었다.

집회 참가자들은 경찰이 더이상 미 대사관 쪽으로 전진하지 못하도록 세종로 4거리 교보문고 빌딩 앞을 원천 봉쇄함에 따라 교보문고 앞에서 '소파개정' 등의 구호를 외치며 촛불시위를 계속했다.

경찰은 세종로 4거리 왕복 16차선에 경찰병력을 십여 겹으로 배치하고 뒤에는 전경 버스 20여대를 동원해 전 차로와 교보문고 뒷길 등 미 대사관으로 향하는 주변 도로도 모두 봉쇄했다.

그러나 집회 참가자들은 또다시 경찰과 몸싸움을 벌이며 대치했으며 일부 학생들은 경찰과 전경버스 사이를 뚫고 미 대사관으로 향하거나 버스위에 올라가 시위를 벌였지만 별다른 마찰은 생기지 않았다.

집회에 참가한 대다수 시민들은 '비폭력 평화시위'를 벌이는 등 과격시위를 자제했으며 오후 10시께 세종로 네거리에서 아리랑 노래를 부르고 구호를 외치다 자진 해산했다.

경찰측은 "전국적으로 여중생 추모행사가 열렸고 일부에서는 경찰과 집회참가자들간 몸싸움이나 일부 시위대의 전경버스 탑승 등은 있었지만 우려했던 폭력사태 등 큰 마찰 없이 다행"이라며 "오는 31일 다시 계획중인 추모행사는 진정 평화적으로 이뤄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끝) 2002/12/14 22:52

 

 
   
  ^^^▲ 시청 앞 광장 메운 추모 촛불14일 저녁 서울시청 앞 광장에서 열린 '주권회복의 날, 10만 범국민 평화대행진'에서 촛불을 든 수많은 시민들이 광장을 가득 메우고 있다.
ⓒ 연합뉴스^^^
 
 

<시청앞 여중생 추모행사 이모저모>

(서울=연합뉴스) 김남권 기자 = 지난 6월 월드컵 기간 길거리 응원의 상징적 장소로 '붉은 악마'의 함성이 메아리쳤던 시청앞 광장이 '여중생 사망사건'의 추모열기로 가득찼다.

14일 오후 '여중생 사망사건 범국민 대책위원회' 주최로 시청앞 광장에서 열린 '주권회복의 날, 10만 범국민 평화대행진' 행사에는 시민,네티즌,학생 등 4만여명이 운집, 미군 장갑차에 숨진 여중생들에 대한 추모 열기를 드높였다.

범대위측이 밀가루로 써 놓은 대형 'SOFA 개정' 글자가 적혀 있는 프레지던트 호텔 앞 도로에는 임시무대가 마련됐고 오후 2시께부터 이를 중심으로 모여든 참석자의 수는 시간이 지나면서 오후 5시께는 4만명까지 늘어났다.

단체로 온 인터넷 커뮤니티 네티즌들, 대학생들, 신부.수녀들, 노조원들 그리고 노근리와 매향리 등 미군에게 피해를 입은 피해주민 등 다양한 계층의 시민들이 손에 손에 양초와 종이컵을 들고 시청앞 광장을 찾았다.

양초를 들고 집회에 참가한 미국인 마이클 러셀(27.사업)씨는 "미국인이지만 부시 행정부의 대북관과 이번 사태를 대하는 태도 등에 동의할 수 없어 이번 집회에 참여했다"며 "부시 대통령의 어제 사과가 어떤 성격인지는 정확히 모르겠지만 한국민에게 공개적으로 사과하는게 옳다고 본다"고 말했다.

문정현 신부가 개회사를 통해 부시 대통령의 사과 표명과 관련, '중요한 사안은 모두 뺀 사과는 사과가 아닌 기만'이라고 목소리를 높이고 이어 이날 집회에 참석한 네티즌과 일반 시민들의 발언이 이어지면서 추모 열기는 고조됐다.

안치환, 이선희, 신해철씨 등 인기 가수의 추모공연에 이어 대형 성조기 4개를 집회 참가자들이 찢고 이어 '아리랑'이 울려 퍼지는 가운데 대형 태극기가 참가자들의 머리 위에서 이동되자 시청 앞 광장의 추모열기는 절정에 달했다.

집회 참가자들은 '아침 이슬'과 '솔아 솔아 푸르른 솔아' 등의 노래가 울려 퍼지는 가운데 오후 6시께 '비폭력, 평화행진'의 구호를 외치며 미 대사관 방향으로 행진을 시도했으나 경찰이 서울시청 옆 도로를 전면 차단하는 바람에 행진하지 못하고 경찰과 몸싸움을 벌였다.

한편 이날 집회에 쏠린 국내외의 관심을 반영하듯 국내 방송사들은 중계차까지 동원했으며 독일 ARD 방송을 비롯, 여러 외신사가 취재에 열을 올렸다.

또 참가자들은 촛불 외에 소형 태극기를 들고 구호와 노래에 따라 깃발을 흔들었고 일부는 지난 6월의 '붉은 물결' 당시 등장했던 태극기 망토를 선보이기도 했다.

노점상들도 집회장 주변에 초와 종이컵을 준비하고 초와 종이컵 한 세트당 1천원씩에 파는 상술을 발휘했다. (끝) 2002/12/14 18:23

 

 
   
  ^^^▲ 시청 앞 광장 메운 추모 촛불14일 저녁 서울시청 앞 광장에서 열린 '주권회복의 날, 10만 범국민 평화대행진'에서 촛불을 든 수많은 시민들이 광장을 가득 메우고 있다.
ⓒ 연합뉴스^^^
 
 

전국 57곳서 여중생 추모행사(종합)
주변도로 통제로 교통체증 극심

(서울=연합뉴스) 김남권.김상희 기자 = 미군 장갑차에 희생된 여중생들을 추모하는 대규모 집회가 주말인 14일 오후 서울시청 앞 등 전국 57개 지역과 미국, 독일, 호주 등 12개국 16개 지역에서 열렸다.

이날 오후 3시 부터 '여중생 사망사건 범국민 대책위원회' 주최로 서울시청 앞에서 열린 '주권회복의 날, 10만 범국민 평화대행진' 여중생 추모행사에는 수만명의 시민들이 참여했다.

행사는 불평등한 소파개정 국민행동 문정현 상임대표의 개회사와 한상열 여중생사건 방미투쟁단장의 보고회, 이선희, 안치환 등 이번 사건에 관심을 보여 온 연예인 등의 공연 및 지지발언으로 진행됐다.

문 대표는 "어제 부시 미국 대통령의 여중생 사망사건에 대한 사과는 한미 주둔군지위협정(SOFA) 개정과 사고 책임자 처벌 등 중요한 부분이 빠졌다"며 "소파 개정 등 우리의 요구를 계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집회에서는 미군 사격장으로 피해를 본 매향리 주민 50여명과 한국전쟁 당시 미군에 의한 학살이 자행됐던 노근리 주민 20여명 등 미군 관련 피해자들도 참석, 미군 무죄평결 취소와 소파 개정을 촉구했다.

또 필리핀과 일본에서 미군범죄 관련 활동을 벌이고 있는 월든 벨로 필리핀대 교수와 구와에 데루코 '군사주의 폭력에 반대하는 오키나와 여성행동' 사무총장도 참석, 여중생 사망사건 해결을 위한 국제연대 메시지를 전달했다.

이어 집회에 참가한 시민들은 촛불 점화식을 갖고 여중생 추모 촛불시위를 벌였다.

이날 행사 때문에 소공로, 남산터널 방면에서 시청 광장 진입도로가 모두 통제돼 퇴계로와 을지로 일대 도로가 극심한 교통체증을 빚었다.

같은 시각 미군기지가 있는 부산과 대구에서도 시민 5천명과 3천명이 참가, 추모집회를 열고 미군기지까지 행진했으며, 광주에서도 5천명이 참석해 전남도청 앞까지 도보행진하는 등 이날 하루 전국 57개 지역에서 30여만명(주최측 추산)이 참가한 가운데 추모행사가 치러졌다.

경찰은 이날 집회에 대비, 서울시청, 광화문, 미대사관 주변 등에 145개 중대를 배치하는 등 전국에 198개 중대 2만3천여명의 경찰을 투입했고, 여경과 교통경찰로 '경찰 통제선'(police line)을 설치해 평화적인 행사로 유도했다.

경찰은 행사 참여인원 규모에 따라 지난 6월 월드컵 응원전때 처럼 서울시청앞 등 추모행사장은 주변 일부 차도까지 허용하는 등 교통통제를 탄력적으로 운용했고 미 대사관 방면 행진은 원천봉쇄했다. (끝) 2002/12/14 17:5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