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선 5기 우근민 도정 핵심공약 프로젝트인 ‘노면전차’.
그러나 이와 관련해 막대한 건설비 소요 등 경제성이 떨어지는 문제와 최악의 제주도 재정 인 상태를 고려해 도의회는 물론 도민사회의 반대로 추진이 중단되었던 ‘노면전차(트램·TRAM)’가 또 다시 제주도정이 추진을 피력해 이에 대한 논란이 점차 가열화 되고 있다.
▲ 우근민 제주특별자치도지사 ⓒ 뉴스타운 | ||
제주특별자치도는 지난해 11월부터 제주지역의 신교통 수단은 물론 독특한 관광자원 활용이 필요하다는 전제하에 ‘노면전차’프로젝트 위한 용역을 실시했다.
그러나 용역 중간보고에서 ‘노면전차’는 물론 최적 안으로 제시된 ‘바이모달 트램’마저도 막대한 건설비 소요 등의 효율성 저하는 물론 현재 최악의 제주도정의 재정능력을 감안, 타당성과 신뢰도, 그리고 경제성이 떨어진다는 판단결과로 결국 용역을 중단했다.
그러나 제주특별자치도는 기존 용역에서는 검토된 노선체계가 경쟁력이 약하고 편익 및 비용 요인에 대한 세부적인 검토가 미흡했으며, 신규노선을 추가하고 편익 및 비용 요인을 유연하게 적용해 연구용역 재개를 적극 검토해 나갈 예정이라고 전했다.
또한 제주도정은 바이모달 트램보다 노면전차가 수송효율이 1.5배 이상 높다는 점을 고려해 향후 용역 포커스를 노면전차를 대상으로 비교 연구해 나간다고 밝혔다.
그러나 이번 제주특별자치도의 ‘노면전차’프로젝트 재추진 발표에 대해 도민사회의 반응은 차갑기만 하다.
시민사회단체 관계자는 “제주도민들이 극렬하게 반대했던 사업을 다시 추진하려는 우근민 도정의 의도는 바로 도민들을 우습게 본다는 반증”이라면서 “용인의 경전철이 용인의 재앙으로 불리는 사례가 있음을 분명하게 알고 있으면서 이 같은 사업 추진 의지 피력은 이해할 수 없는 행정”이라고 비난을 쏟아냈다.
그러면서 그는 “얼마 전 우근민 지사가 사전타당성 조사 연구용역 결과에 상관없이 노면전차 도입 의사를 밝힌 적이 있다”면서 “이번 제주도정이 재추진 천명은 우근민 지사의 공약인 ‘노면전차’ 도입을 성사시키기 위한 사전 포석이라는 의혹에서 자유롭지 못할 것”이라면서 비난의 칼을 높이 세웠다.
한편, 이러한 비판여론을 의식한 제주특별자치도 관계자는 “용역 상에 일부 미비된 사항을 보완해 신교통수단인 노면전차를 경제성이 있는 일부노선에 단계적으로 적용하는 방안을 현재 적극 검토해 나갈 예정”이라면서 “조속한 시일 내 이번 사업에 대한 정책토론회를 개최하는 등 신교통수단 도입에 최선을 다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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