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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 경북 40분대 - 광역철도 개통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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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1-01-05 17:18:24  |   조회: 12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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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경북 40분대 단일생활권으로…광역철도 2023년 개통


* 국토부·대구시 등 대구권 광역철도사업 건설·운영 협약
* 비수도권 최초 광역철도…정거장 2곳 신설, 선로 개량
* 총사업비 1515억…지자체 차량소유·운영손실 등 부담


비수도권 지역에서는 처음으로 대구·경북권역에 오는 2023년 개통을 목표로 한 광역철도 도입이 추진된다.

국토교통부는 지난달 31일 대구시·경상북도·철도공단·철도공사와 '경북 구미·칠곡~대구~경북 경산'를 잇는 대구권 광역철도 사업의 원활한 건설 및 운영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고 5일 밝혔다.

이 철도는 대구 시내를 남북으로 지나는 총 연장 61.8㎞로, 기존 운영 중인 경부선 일반철도 선로를 개량해 전동차를 투입하는 비수도권 최초의 광역철도 사업이다.

정거장 수는 구미~사곡~왜관~서대구~대구~동대구~경산 등 7개다. 이 중 신설 정거장은 사곡역과 서대구역 등 2곳으로, 특히 서대구역은 광역철도외에 KTX고속철도, 대구산업선과 공용으로 사용하는 허브 역사로 계획 중이다.

총 사업비는 1515억원(국고 950억원, 지방비 565억원)으로, 이번 협약을 통해 국가(공단)는 광역철도를 건설하고 지자체는 차량소유 및 운영손실금 등을 부담하며 철도공사는 열차를 운행하는 등 기관별 역할이 정해졌다.

광역철도는 하루 편도 기준 61회 운행하며, 배차간격은 15~20분 사이다. 국토부 등은 이번 사업을 통해 대구·경북권역이 40분대로 연결돼, 대구·경북 550만 시·도민을 위한 단일 생활권이 조성될 것으로 기대했다. 특히 서대구역은 허브 역사로서 향후 지역의 교통거점역할을 담당할 전망이다.

대구권 광역철도는 올해 착공해 2023년 개통 예정이다. 전동차량은 착공과 동시에 제작에 들어가, 공사가 끝나는 대로 종합시험운전을 진행한다.

김선태 철도국장은 "국가 균형발전 측면에서 현재 계획되어 있는 충청권 광역철도 등을 포함해 수요가 있고 지방자치단체의 적극적인 참여가 있을 경우 재정당국과 협의 등을 거쳐 광역철도 사업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서울=뉴시스] 이인준 기자

◎공감언론 뉴시스 ijoinon@newsi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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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광역시, 전세계 1등 지하철 망을 건설하시요


대구광역시는 지하철 4호선 5호선 건설하시요
대구광역시는 부산 가덕도 신공항 건설을 반대하지 마시요


대구광역시는 부산가덕도 신공항 건설에 관심갖거나 쓸데없이 방해하는데 힘을 낭비하지 말고 대구시 지하철 4호선 5호선 건설에 전력을 기울이시요

대구광역시는 남이 잘되는것에 부러워 하거나 반대하지말고 대구광역시도 남들이 부러워 할수 있는 훌륭한 일을 추진해야 될것 입니다.

부산가덕도 신공항이 완성될려면 10년은 걸릴것 같은데 앞으로 10년후가 되면 고속철도의 속도가 400킬로 이상이 될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그렇게 되면 동대구 역에서 가덕도 신공항 까지 50분대 도착이 가능할것 입니다. 대구에서 가덕도 까지 50분대 라면 그것은 대구의 것이나 마찬가지이며 대구의 최첨단 신공항이나 다를것이 없는것 입니다.

대구광역시에는 세계적인 동대구 복합터미널도 있으며 그러한 복합터미널은 동대구역과 붙어있는 관계로 버스와 기차를 환승할수 있는 전국 최상의 교통망도 가지고 있습니다.

인구 260만명의 현재 대구시는 지하철(전철) 노선이 3개노선 즉 3호선 까지 있는데 앞으로 2개노선 4호선 5호선을 더 추가하시요

대구시 전역의 지형은 커다란 둥근 원형의 평지이기 때문에 그러한 평지의 원형에 현재 엑스자 별표형태의 3개노선이 있는데 아주 바람직한 지하철 노선 이라고 생각됩니다.

그러한 지형에 4호선 5호선 까지 추가된다면 대구시는 그야말로 시내 대중교통 전세계 1위 지역이 될것 같습니다.

특히 대구시 전철(지하철)은 환승거리가 아주짧게 잘 만들어져 있기 때문에 서울이나 수도권의 수백미터 거리의 환승거리 처럼 천박하지 않다는것이 또한 장점이기도 합니다. 수도권은 지하철 환승거리가 너무길고 복잡하고 불편하며 천박하기 이를데 없습니다.

현재 대구시 지하철(전철) 3개노선은 반월당 중심지를 교차하는 방식으로 되어있는데 반월당 중심지를 기준으로 4호선은 작은원 즉 둥근 내선 순환지하철로 만들고, 5호선은 큰원 즉 둥근 외선 순환 지하철로 만들어 진다면 그야말로 전세계 최고수준의 지하철 망이 될것 입니다.

대구시는 지하철 공사로 인해서 무려 2번이나 엄청난 사고를 당했던 쓰라린 상처가 있습니다.

그러한 쓰라린 상처를 딛고 일어선 대구시 지하철은 그러한 계기로 인해서 더욱더 강하고 더욱더 거듭나고 더욱더 성숙하고 더욱더 발전된 대구시 지하철이 될수 있어야 될것 입니다.

대구시는 전세계 최고수준의 지하철 망을 건설하시요

2021-01-05 17:18: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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